운전 중 휴대폰 사용 제한 기술
- 전문가 제언
-
○ 이 기술은 사용자가 이동하거나 운전하는 상황에서 자동적으로 휴대폰 등 모바일기기의 사용을 제한시키는 기술이다. 이 기술을 적용하려면 모바일기기에 GPS 수신기와 가속계 센서를 내장하고 있어야 한다. 그러나 최근 차세대 휴대 폰이나 스마트폰에는 GPS와 가속계 센서가 대부분 내장되어 출시되고 있기 때문에 이 기술의 실용화에는 큰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보인다. 현재 판매되는 애플의 아이폰에는 GPS 수신기와 가속계 센서를 모두 갖고 있고, 노키아는 2009년 출하된 휴대폰 중 50%가 GPS 기능을 갖고 있으며, 올해 출하되는 전 세계 휴대폰 3대 중 1대는 가속계 센서가 내장될 것으로 예상된다.
○ 이 기술은 또한 휴대폰을 갖고 있는 자녀들이 운전할 때의 운전습관을 감시하거나 휴대폰 사용을 제어하는 데도 활용할 수 있다. 자녀들이 운전 하는 도중에 발생하는 위험한 상황들을 부모의 전화로 문자 또는 음성으로 알려 줄 수 있다. 부모는 도로, 지역, 속도에 따라 자녀의 휴대폰 사용을 사전에 제한시켜 놓을 수 있기 때문에 운전사고 발생요인을 미리 제거하여 자녀의 안전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 이 기술이 상용화되기 위해서는 남에게 피해를 줄 수 있는 공공장소에서의 휴대폰 사용을 강제적으로 제한 또는 금지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이에 따른 법도 제정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면 대중교통이나 음식점과 같이 주위에 많은 사람이 있는 공간에서는 전화벨을 강제로 진동 모드로 바꾸고, 문자는 마음대로 하지만 통화시간은 1분으로 제한시키는 방법이나 도서관 같은 정숙해야 하는 곳에서는 자동으로 전화벨이 무음으로 전환되고, 문자는 가능하게 하는 방법 등에 대한 부가가치 연구가 필요하다.
○ GPS, 가속계 및 멀티터치 스크린 기능을 활용하여 휴대폰을 악기처럼 음악을 연주하게 하는 등 새로운 개념의 애플리케이션이 날로 개발되고 있다. 이외에도 GPS와 가속계 기능들은 향후 모바일 게임이나 증강현실(AR : Augmented Reality)에서 보다 편리하고 지능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
- 저자
- UNIVERSITY OF UTAH RESEARCH FOUNDATION
- 자료유형
- 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10
- 권(호)
- WO20100042545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28
- 분석자
- 이*신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