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소비와 경제 성장 사이의 인과관계
- 전문가 제언
-
○ 국가의 경제 성장은 에너지 소비량 증가와 밀접한 관계에 있다. 에너지 소비와 경제 성장 사이의 인과관계의 중심적인 연구과제는 경제 성장이 에너지 소비 증가를 유도하느냐 또는 에너지 소비 증가가 에너지효율 향상과 기술적 진보를 거쳐 경제 성장을 유도하느냐를 연구하는 것이다. 에너지 소비와 경제 성장 사이의 인과관계의 방향에 대한 연구결과는 정책 수립에 크게 기여할 수 있다.
○ 에너지 소비와 경제 성장 사이의 인과관계의 방향에 대한 연구는 경제 성장 내에서 에너지 소비를 결정하는 정책적 역할에 대한 통찰력을 마련해줄 뿐만 아니라 에너지 및 환경정책의 논의에 대한 기본적인 토대를 마련해준다. 예를 들어 에너지 소비로부터 경제 성장으로 이어지는 단일방향의 인과관계는 경제 성장이 에너지 소비 증가에 의존하며 에너지 소비의 감소는 경제 성장의 준화를 의미하게 된다.
○ 에너지 소비와 경제 성장 사이의 인과관계 연구는 세계적으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특정 국가의 에너지-성장 사이의 인과관계 연구는 미국, 일본, 캐나다 및 프랑스 등의 선진국뿐만 아니라 한국, 그리스, 뉴질랜드, 터키, 타이완 및 홍콩 등의 중진국과 인도, 중국, 말레이시아 및 이란 등의 개발도상국에서도 활발하게 수행되고 있다.
○ 또한 여러 국가들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도 수행되고 있는데 지금까지 G7 국가, 18개 개발도상국, 11개 OPEC 국가, 22개 OECD국가, 16개 아시아국가, 19개 아프리카국가 등에 대한 연구가 수행되었다.
○ 우리나라에서의 에너지-성장 사이의 인과관계 연구는 2004년에 Oh 및 Lee가 1970-1999년 기간을 대상으로 수행하였으며 경제 성장이 에너지 소비로 이어진다는 결론을 내린 바 있다. 우리나라에서 여러 국가를 대상으로 한 에너지-성장의 인과관계 연구는 1985년에 Yu 및 Choi가 1950-1976년 기간의 미국, 영국, 폴란드, 필리핀 및 한국의 5개국을 대상으로 수행하고 미국, 영국, 폴란드 및 한국은 GDP 성장이 에너지 소비 증가로 이어지며 필리핀은 에너지 소비가 GDP 성장으로 이어진다는 결론을 내린 바 있다.
- 저자
- Ilhan Ozturk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0
- 권(호)
- 38
- 잡지명
- Energy Polic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340~349
- 분석자
- 차*희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