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미국 폐수처리장 방류수가 담수 수계에 미치는 영향과 방류수의 재사용

전문가 제언
○ 세계에서 가장 큰 폐수처리장은 가까운 장래에 3백만㎥/day 처리용량을 갖추는 이집트 카이로의 Gabal el Asfar 폐수처리장이다. 그러나 현재 용량의 부족으로 처리되지 않은 폐수가 방류돼 수계가 오염되고 있다고 한다. 두 번째 큰 폐수처리장은 현재 1일 2백만㎥ 폐수를 처리하는 중국 상하이 Bailonggang 폐수처리장인데, 이 처리량은 상하이 총 폐수처리량의 약 1/3에 해당한다고 한다.

○ 세계에서 세 번째로 큰 폐수처리장은 미국 Washington D.C.에 있는 Blue Plains 폐수처리장으로 Washington D.C. 전역과 Maryland 및 Virginia 일부 지역의 폐수를 처리한다. 1일 처리량은 140만㎥이다.

○ 우리나라는 347개 하수(폐수)처리장이 있다. 이 중 우리나라 최초의 하수처리장은 중랑하수처리장이다. 서울시는 혐오시설 인식을 없애고자 2005년 하수처리업소와 하수처리장 명칭을 물 재생센터와 물 재생시설로 변경했다. 중랑 물 재생시설의 1일 처리용량은 약 151만 톤이다.

○ 수계는 폐수처리장 방류수, 농경지 유출수 등의 영양소(질소와 인)로 인해 부영양화(eutrophication) 된다. 자료에 의하면 아시아, 유럽, 북미, 남미 및 아프리카 호수의 각각 54, 53, 48, 42 및 28%가 부영양화에 시달리고 있다고 한다.

○ 호소나 유속이 느린 하천의 부영양화로 조류가 대량 증식하면 녹조나 적조현상이 발생한다. 특히 남조류(microcytis, anabaena, oscillatoria 및 aphanizomenon)에 의한 녹조현상은 생태계 파괴는 물론 사회적, 경제적, 환경적인 측면에서 많은 문제를 일으킨다. 우리나라는 최근 낙동강, 대청호 등에서 여름철 남조류 대량 증식으로 녹조현상이 발생했다.

○ 인공습지는 도시폐수를 매우 효과적으로 처리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기존 폐수처리장을 확장하거나 최신식으로 바꿀 재원이 부족할 때 습지조성은 매력적인 선택이다. 인공습지는 미학적이고 유지비가 적게 들며 야생동물 서식지, 놀이 공간 등도 제공한다. 소도시 주변 지역은 토지확보도 쉬워 우리나라 소도시에 적용해 보면 어떨까 한다.
저자
Richard O. Carey, Kati W. Migliaccio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09
권(호)
44(2)
잡지명
Environmental Management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205~217
분석자
한*석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