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균질 생체재료에서 국부적인 확산 특성의 결정
- 전문가 제언
-
○ 불균질 생체재료에서 분자확산은 식품, 의약, 분리와 정제 등 많은 공업적인 면에서 아주 중요하다. 이들 공업에 응용하기 위해서는 길이 크기 단위(length scales)가 다른 불균질계의 모든 경우에 대하여 확산에 따른 질량이동에 대해 이해를 하고 이를 조절하는 것이 최종 제품의 기능성을 높이는 방법이다.
○ 이 논문에서는 불균질성 생체재료의 기능성을 얻기 위해 구조와 확산성에 대해 고찰하고 구조 불균질성과 시간에 따르는 확산의 관계를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있다. 특히 확산과 이에 관련된 길이 크기에서 생체재료의 구조 불균질성 효과를 젤, 에멀전, 상분리된 생체고분자 및 초콜릿과 같은 다양한 생체재료에 대하여 예시하였다.
○ 길이 크기 차이와 시간에 따른 확산성을 알기위해 여러 가지 확산 측정방법에 대하여 기술했으며 구조와 국부 확산성을 동시에 측정하는 새로운 기술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 특히 본고에서 강조한 새로운 기술인 FRAP 측정방법, FRAP 개념, 불균질 생체재료 계에서의 확산속도 측정, 확산속도의 방해요인, 구조의 역학적 변화에 의한 영향 등에 대하여 정리하였다.
○ 물질의 확산 문제는 대단히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이론적으로나 실용면에서 다루기 힘든 학문이다. 앞으로는 국부 확산에 관한 데이터를 축적하고 전체 확산성에 연계된 연구가 더욱 필요하다고 본다. 이와 더불어 FRAP기술을 동력학적 환경변화에 대한 연구에 활용하면 최종 생성물에 영향을 미치는 물질의 확산을 이해하고 조절할 수 있어 산업적으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저자
- Niklas Loren, Magnus Nyden,Ann-Marie Hermansson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09
- 권(호)
- 150
- 잡지명
- Advances in Colloid and Interface Scienc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5~15
- 분석자
- 원*무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