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기록적인 석탄소비증가와 환경적 함축
- 전문가 제언
-
○ 중국의 석탄 매장량은 1,890억 톤으로 세계매장량의 21%를 차지하여 세계 3위를 기록하고 있다. 중국의 2010년 석탄생산 및 수요는 30억 톤을 상회할 전망으로 이는 세계의 생산 및 소비의 약 31% 점하여 세계 최대의 생산 및 소비국이다. 우리나라와 비교하여 매장량은 1.3억 톤의 1,453배를 상회하고 생산은 130만 톤의 2,300배를 상회한다. 소비량의 경우는 45배를 상회한다.
○ 2025년까지 중국의 석탄수요는 IEA와 미국 DOE 등 주요 기관의 소비전망치를 상회할 전망으로 이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국내외 석탄탐사 및 개발 강화, 운반철도 건설, 에너지효율기술개발, 환경문제해결 등 향후 많은 어려움이 발생할 것이다. 특히 온실가스를 줄여야하는 국제적인 압력이 가중되고 있다. 따라서 중국정부의 탄소배출저감 발전기술 프로그램 추진에 예의 주시할 필요가 있다.
○ 중국이 국내외에서 석탄자원탐사개발을 강화하는 것은 필수불가결하다. 탐사개발지역은 대부분 인프라 미비로 여기에 운반 철도 건설 등 인프라의 뒷받침이 필수적인 바, 건설 및 장비업에 미치는 영향이 크게 나타날 것이다. 우리 기업이 석탄 공동개발 및 건설장비공급을 위한 절호의 기회가 될 것이다.
○ 석탄발전의 한계를 극복하기위하여 중국은 원자력발전을 중점적인 에너지사업의 하나로 삼고 있다. 핵심 설비분야에서의 생산능력이 비교적 취약한 편으로 알려지고 있고 원자력발전 설비시장은 매년 확대될 전망이다. 원자력발전건설 확대는 야금, 기계전자, 제조 등 관련 산업의 발전을 크게 이끌 것이다. 우리 기업이 원자력발전 건설 참여에 적극적으로 모색할 필요가 있다.
○ 중국의 석탄수요 급증으로 국제 석탄가격상승을 필연적으로 유발할 것이다. 다행이도 우리나라는 안정공급을 위한 해외 석탄 자주개발률이 2009년 43.7%를 기록하고 있지만 더욱 안정적인 석탄자원 공급 측면에서 자원개발 전문 인력을 보강하고 해외자원개발을 다변화하여 안정적인 공급에 차질이 없도록 만전을 기할 필요가 있다.
- 저자
- Malcolm Shealy,JamesP.Dorian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0
- 권(호)
- 38
- 잡지명
- Energy Polic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2116~2122
- 분석자
- 김*인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