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변환 물질을 이용한 건물의 동적특성과 에너지 성능 고찰
- 전문가 제언
-
○ 상변환 물질(PCM : phase change material)을 이용한 열에너지 저장(TES : thermal energy storage) 시스템은 건물의 에너지 효율과 지속성을 향상시키는 진보적인 에너지 기술 중의 하나이다. 건물에서 PCM의 사용은 실내 온도의 변화를 줄이고 부하감소/이동 때문에 거주자들에 대하여 보다 좋은 실내 열적환경의 잠재력을 제공한다.
○ PCM을 사용하여 건물의 에너지 성능과 동적 특성에 대한 좋은 지식은 건물 연구자들과 전문가들에게 건물의 온도 반응 특성과 PCM 사용의 경제적 가능성을 이해하기 위하여 중요하다. 그리고 미래에 실내의 환경적 질 그리고 건물의 총체적인 에너지 효율을 강화하기 위하여 PCM이용에 대한 적절한 수단을 취할 수 있다.
○ 이 논문은 PCM의 조화 때문에 건물의 에너지 성능 동적 특성에 대한 이전의 연구 고찰을 제공한다. 능동과 수동적 건물 응용의 에너지 성능과 동적 특성에 대한 연구가 고찰되었다. 외기냉방과 피크 부하 이동에 대한 PCM사용에서 특별한 관심은 분리하여 고찰되었다. 소수의 유용한 결정적인 비평과 추천은 미래의 연구를 위하여 제공되었다.
○ 이 분야의 국내 연구로는 PCM을 적용한 자연대류형 수냉식 방열기의 냉각(2008), 원격지 통신지국 공조시스템(2009), 평행류 열교환기 적용(2009), 폴리머 열교환기가 적용되는 무선통신 중계기(2009), 상변화 보드 설계 변수(2009), 에너지 절약형 저온 설비(2009) 그리고 한국형 제로 에너지 하우스(2009) 등으로 연구되고 있다. 이 분야의 설계자나 연구자 그리고 제작자들에게 상호 비교할 수 있는 좋은 자료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
- 저자
- Na Zhu, Zhenjun Ma, Shengwei Wang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09
- 권(호)
- 50
- 잡지명
- Energy Conversion and Management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3169~3181
- 분석자
- 장*현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