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10년간의 차량 탑재용 반도체의 기술발전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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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계의 자동차산업 분야에서는 하이브리드자동차의 실용화를 본격적으로 전개하고 있고 또한 하이브리드자동차 이후를 대비하기 위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자동차와 전기자동차의 실용화 경쟁을 치열하게 전개하고 있다.
○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자동차의 실용화에서 세계를 선도하고 있는 일본 Toyota의 경우는 배터리 셀(cell)을 Panasonic으로부터 공급받고 있지만 차량 탑재용 배터리 패키지와 시스템에 대한 제조는 Toyota와 Panasonic의 합작회사인 Panasonic EV Energy에게 맡기고 있다.
○ Toyota는 모터와 발전기, 인버터와 컨버터 및고 리액터 등의 파워일렉트로닉스 소자와 시스템을 자체 개발하여 생산체제를 갖추고 있고 여기서 생산된 제품을 Toyota 차량에 탑재하고 있다. 이는 앞으로의 자동차가 내연기관으로부터 전동화로 전환해갈 때 이들 기술들이 핵심기술이 될 것이라고 확신하고 있기 때문이다.
○ 또한 그러한 인식을 통하여 이들 기술에 대한 지적재산권의 확보와 차량의 실용화에 필수적인 실주행 경험의 축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Toyota의 이러한 움직임은 1993년부터 시작된 것으로 이미 17년 동안의 기술과 경험을 축적해 놓고 있다.
○ 우리나라의 현대, 기아자동차 등은 국제사회의 치열한 자동차 기술 및 판매 경쟁에서 잘 싸우고 있다. 그러나 21세기에 우리의 자동차, 전자 및 전지산업 등의 국제 경쟁력을 높여나가기 위해서는 기술 개발이나 영업 활동 이외에 우리나라의 전 역량을 결집하여 미래 자동차 분야의 선두 국가들과 경쟁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나가야 할 것이다.
○ 앞으로의 자동차는 조작기능의 개선과 쾌적화를 위해 네트워크를 통한 조작과 대화형으로 나아가고 있으며 전자제어장치(ECU: Electronic Control Unit)와 지능화가 크게 발전하고 있다. 이 자료는 자동차 ECU의 구성요소인 마이크로 컴퓨터, 파워 반도체 및 센서부문의 최근 개발현황을 기술하고 있어 관련 분야에서 참고할 수 있는 자료이다.
- 저자
- N. Kanekawa,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0
- 권(호)
- 64(1)
- 잡지명
- 自動車技術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71~78
- 분석자
- 조*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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