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 직원의 직무태도와 행동에서의 윤리적 분위기의 영향
- 전문가 제언
-
○ 영업직원의 윤리적 태도를 발전시키는 것은 개별회사의 윤리적 규범에 대한 상황에 따라 잘 조정하여 시행토록 하는 것이 실천적인 측면에서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특히 영업직원의 업무자세나 태도에 대해서 가끔 구매자들의 설문조사 답변을 통해 호응도에 따라서 임금을 인상하여 주면 직원의 판매 자세나 태도가 달라짐으로써 제품판매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 또한 영업직원의 윤리적 작업 분위기는 영업 관리자가 윤리적 작업 분위기 형성과 업무 관련 중요한 정보를 제공해 줌으로써 종업원의 일 만족과 역할스트레스를 해소시켜주는 데에 도움을 주고 있어 구매자의 요구사항을 잘 처리해 주는 조직적 접촉을 강화해야 한다고 생각된다.
○ 특히 조직운영에 책임을 지고 있는 영업 관리자는 영업직원의 직무활동을 지원하는 행동규범과 관련 윤리적 작업 분위기 조성을 위해 윤리교육 및 연수를 지속적으로 시행하는 것이 조직 관리에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 연구방법에서 설문조사나 전화를 통한 질의 답변조사의 경우 주요기업 의 판매관리자 샘플 명단으로 시행하고 있는데 이 경우 상품가격 크기와 제품의 종류에 따라 영업행위와 느낌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연령, 제품 종류, 판매지역 등 세분화하여 조사를 시행하면 종류별, 계층별 상황의 세부적 영업 대책과 판매 자세의 호응도를 높일 수 있어 보다 효율적이라고 판단된다.
- 저자
- James B. DeConinck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과학기술일반
- 연도
- 2010
- 권(호)
- 63
- 잡지명
-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 과학기술
표준분류 - 과학기술일반
- 페이지
- 384~391
- 분석자
- 윤*박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