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리튬 티타나이트와 산화티타늄 동소체의 나노화와 리튬 전기화학적 반응도

전문가 제언
○ Altairnano, EnerDel 및 Toshiba 등은 리튬이온 이차전지에 사용되는 나노화 리튬 티타나이트의 음극소재를 실용화하고 있다. EnerDel은 미국 정부의 재생/재투자법의 예산을 지원받아 이들 음극소재를 사용한 리튬전지의 양산체제를 구축하고 있고 이를 일부 하이브리드 자동차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탑재하고 있다.

○ 자동차용 리튬이온 이차전지는 양극과 음극 사이의 전위차가 작아 에너지밀도가 상대적으로 작다는 것이 결점으로 지적되고 있었으나 EnerDel 등은 출력전압이 높은 양극소재와 LiMn1.5Ni0.5O4 등을 조합하여 그러한 약점을 극복하였으며 안전성과 사이클 수명 및 가격에서 경쟁력이 향상된 리튬이온 이차전지를 개발하였다.

○ 이 분야에 대한 우리나라의 기술개발 활동을 조사하기 위해 유럽특허청의 특허데이터를 활용하여 한국 국적인의 한국특허 출원을 조사한 결과, LG 화학이 4건, 삼성전자와 중앙대학교, 서울대학교의 공동출원이 1건 검색되었으며 이 결과는 우리나라에서 리튬이온 이차전지의 성능 향상을 위한 전극 분야의 연구개발 활동이 그렇게 활발하지 않다는 것을 뜻한다.

○ 세계적으로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실용화가 진행되고 있는 와중에 보다 먼 미래를 대비하여 전기자동차의 양산체제를 구축하는 완성차 제조업체들이 있다. 이들은 보다 값싸고 안전하며 성능이 향상된 리튬이온 이차전지를 개발하여 생산하고 있는 전지 제조업체와 협력하기를 바라고 있다.

○ 이 자료는 나노화된 리튬 티타나이트와 산화티타늄 동소체를 음극소재로 활용하면 리튬이온 이차전지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음을 밝히고 그 중에서도 TiO2-Bronze가 유망하다는 점을 밝히고 있다. 리튬이온 이차전지의 기술개발 방향 중 하나를 제시해주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이차전지 제조업체들인 LG/CPI, Samsung SDI, Kokam 및 SK 에너지 등이 이러한 기술개발을 통하여 전지자동차 제조업체들이 협력하기를 간절하게 바라는 전지 제조업체로 성장해 주기를 바란다.
저자
Z. Yang,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09
권(호)
192
잡지명
Journal of Power Sources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588~598
분석자
조*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