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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가솔린엔진의 최근 개발동향

전문가 제언
○ 자원고갈과 환경오염 문제가 부각되면서 최근의 자동차 엔진은 연비 향상기술과 배출가스 저감기술이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산화탄소(CO2)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연비가 좋은 엔진을 개발하고, 연료경제성, 출력 및 친환경성 측면에서 많은 장점을 가진 가솔린 직접분사엔진(GDI: Gasoline Direct Injection)이 부각되고 있다.

○ 가솔린엔진은 진동과 소음이 적어 안락감과 쾌적함을 주기 때문에 승용차용으로 선호되고 있으나, 디젤엔진에 비해 연료소비율이 20~30% 높고 엔진 수명이 짧으며, 작동 원리상 엔진 연소실 크기가 제한되기 때문에 고출력용 엔진을 만들기에 부적합한 단점이 있다.

○ 지난 수 십 년 동안 가솔린엔진은 큰 발전을 이룩하였다. 즉 움직이는 각종 엔진부품의 경량화, 실린더블록의 무게를 대폭적으로 줄인 알루미늄 엔진, DOHC, 가변 흡기 장치, 혼합공기 농도의 효율적인 조절, 가속, 급가속, 정속 등의 조건에 맞는 연료 분사제어장치 등 연비와 효율 을 동시에 향상시키는 노력에 집중하고 있다.

○ 현재 개발 중인 핵심기술은 직접연료분사시스템, 가변 밸브시스템, 촉매효율의 개선 등이 있고, 향후에는 가솔린 엔진의 연료 소비를 줄이기 위한 기술개발, 즉 펌프 손실의 저감, 연소 효율의 향상 및 기계 손실의 저감을 통해 연료 소비율을 대폭적으로 저감시킬 수 있는 차세대 가솔린 엔진 개발에 심혈을 기울일 것으로 예상된다.

○ 국내 학계의 기초기술 연구와 산업계의 응용기술 연구를 바탕으로 많은 신기술이 개발되어 환경을 보호하고 인류에게 즐거움을 주는 새로운 가솔린엔진의 완성과 함께 국내 완성차업체와 부품업체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국내 자동차산업의 세계 상위권 진입을 기대한다.
저자
Eiichi Murase, Yuichi Shimasaki, Masatoshi Kuroyanagi, Mitsuhiro Tsue, Yoshio Maed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10
권(호)
64(1)
잡지명
自動車技術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32~40
분석자
나*주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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