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고효율 화합물 태양전지-재료,기술동향과 과제
- 전문가 제언
-
○ 태양발전 시스템은 심각한 지구환경이나 에너지 문제를 해결하는 수단으로 세계가 가장 큰 기대를 갖는 분야이며 태양전지의 고효율과 저 코스트화가 중요한 핵심개발 분야이다.
○ 고효율 태양전지의 변환효율 50% 이상 실현을 위해서는 Ⅲ-Ⅴ족 화합물 반도체를 이용한 초고효율 태양전지가 유망시 되고 있다. 또한 미래의 최대 시장으로 형성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어 세계 각국은 국가적 차원에서 연구개발을 진행시키고 있다.
○ 태양전지 시장전망은 2009년 5.1GW에서 2015년은 24.8GW로 연평균 14% 성장이 지속될 것으로 예측된다. 세계 태양전지 시장 1위는 중국 SUNTECH(1,000MW)이며 독일Q-Cell, 미국 SUNPOWER, 일본 SHARP 순위이다. 우리나라는 현대중공업(330MW), 삼성전자(130MW), LG전자 (120MW)로 규모 면에서 국제 경쟁력이 뒤떨어져 있다.
○ 삼성전자가 2015년 업계 1위를 목표로 그룹 일관공정 체제로 2010년 상반기에 기흥에 100MW급 결정계 태양전지 라인을 구축하고 본격적으로 시장에 진입을 선언하였다. 그룹 일관공정 체제로 유리분야는 삼성 테크놀로지, 폴리실리콘은 삼성정밀화학으로 생산체제를 구축하였다.
○ 세계적으로 기술적 측면에서는 일본이, 비용적인 측면에서는 중국이 유리하지만 우리나라는 산업의 기동성이 우수하고 학습 속도가 빨라 국가적 차원에서 일관생산 체제와 연구시스템을 구축하면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 저자
- Yamaguchi Masafum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0
- 권(호)
- 58(4)
- 잡지명
- 工業材料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49~53
- 분석자
- 김*수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