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칼리 골재반응의 발생 메커니즘
- 전문가 제언
-
○ 콘크리트에 있어서도 인간의 신체에 발병하는 암과 같은 치명적인 결함이 존재한다. 소위 ASR(Alkali Silica Reaction)이라고 하는 알칼리골재반응이다. 이 현상은 1940년 미국의 T.E. Stanton에 의하여 처음으로 보고 되었으나 당시에는 별로 큰 주목을 받지 못하였다. 문제의 심각성이 크게 부각된 것은 1970년대 이후 유럽과 일본에서 보고되기 시작하였다.
○ 이 보고서는 알칼리 골재반응에 대한 새로운 발생기구(신ASR모델) 이론을 전개하고 해설한 것이다. 이 이론은 알칼리골재반응에 의한 콘크리트의 균열파괴와 같은 열화현상을 방지하기 위한 대책을 세우는 데 유용하다. 그 동안 억제 대책으로 활용되어온 실리카 흄이나 플라이애시와 같은 포조란 반응물질의 효과를 논리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 알칼리 골재반응은 시멘트 중에 함유된 알칼리 성분과 골재 중에 함유된 반응성 실리카와의 반응으로 생성되는 것이다. 우리나라 시멘트는 전통적으로 알칼리 성분의 함량이 높고(약 1.%) 양질의 천연골재의 고갈로 지역에 따라 반응성 골재가 출연하고 있다. 아직까지 구조물의 심각한 피해가 보고된 바는 없으나 알칼리골재반응이 일어날 가능성은 충분히 잠재되어 있다.
○ 이에 대한 대책으로 현재 시멘트의 혼합재로 사용되고 있는 고로 슬래그나 플라이애시 등의 혼합사용을 보다 더 적극 권장한다. 또한 시멘트의 알칼리 함량을 국제 수준에 걸 맞는 0.6% 이하로 낮추도록 하며, 반응성 골재 출연지역에 대한 골재품질 검사 기준을 강화하여 미구에 일어날 사회적 문제에 대비할 것을 제언한다.
- 저자
- Tsuneki Ichikaw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09
- 권(호)
- 28(9)
- 잡지명
- コンクリ-トテクノ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9~15
- 분석자
- 최*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