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탑재 영상인식을 위한 병렬처리 아키텍처
- 전문가 제언
-
○ 차량 안전과 더불어 오늘날은 차량에 각종 센서를 부착하여 운행효율을 높이고 운전을 보조하는 방법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그 중 특히 광학적인 센서로 사람의 눈을 대신하여 운전자가 볼 수 없는 사각지대나 후방 영상 촬영으로 상황인지가 가능하게 하여 안전운행에 도움을 주고 있다. 영상을 인식하고 처리하는 데는 대용량의 데이터 처리가 요구된다.
○ 차량 탑재용 센서로부터의 영상정보를 처리하는 컴퓨터 그래픽 처리장치(GPU)는 다수의 센서로부터 입력된 다양한 정보의 효율적인 처리가 필요하고, 특히 영상이 가지는 대용량의 데이터를 고속 처리할 수 있는 전용 영상처리 프로세서가 필요하다. 본고는 이와 관련한 차량 탑재용 병렬처리 구조의 프로세서 어레이에 관한 고찰이다.
○ 차량탑재 영상 시스템에서 센서가 인식한 영상의 화소를 각 단위별로 전처리(前處理)를 거치면서 윤곽의 형상, 색 특징, 동적인 벡터 량 등을 추출하여 다음 단계로 보내어진다. 여기서 국소 특징 량을 검출하고 입체적 거리 계측정보 등의 고 레벨 특징을 추출한 후 모델 조합으로 매칭하게 되는데 이때 사용되는 그래픽 프로세서의 구조를 병렬구조로 함으로써 고용량의 데이터를 처리하는 속도를 한층 높일 수 있게 되었다.
○ 대용량의 영상을 압축하고 처리하는 미디어 기술은 이러한 고속처리 프로세서에 힘입어 날로 발전하여 최고품질의 동영상도 고속 처리가 가능해졌다. 영상처리 기술과 센서 기술의 발달로 앞으로는 차량 운전자가 외부에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될 만큼 발전되었고, 이는 모바일 문화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서 모든 운전자가 꿈꿔오던 것이다. 영상처리 프로세서가 모바일 문화와 융합되어 차량운행의 편의성이 증대되기를 기대한다.
- 저자
- Ichiro Kuroda, Shorin Kyo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전기·전자
- 연도
- 2009
- 권(호)
- 63(9)
- 잡지명
- 映像情報メディア 學會誌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전기·전자
- 페이지
- 1188~1192
- 분석자
- 홍*철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