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자동차용 배터리

전문가 제언
○ 대표적인 친환경자동차로 주목받고 있는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의 에너지 저장용량을 증가시키고 외부에서 충전이 가능한 자동차인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미국에서 곧 출시될 예정이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전기에너지를 이용하는 운전영역을 고속범위까지 확대하여 내연기관의 사용을 최소화하는 방법으로 이산화탄소 발생의 대폭 감축이 가능하다.

○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성능은 배터리의 특성에 따라 크게 영향을 받으며, 현재 양산되고 있는 대부분의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에는 니켈수소배터리가 탑재되고 있다. 그러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외부로부터 전기에너지를 공급받아 완전 충전하고 주행 중에는 충전된 에너지를 모두 사용하므로 배터리의 에너지밀도, 내구성, 안전성을 향상시키고 가격을 낮추는 방향으로의 배터리에 대한 집중적인 기술개발이 필요하다.

○ 2006년부터 미국을 중심으로 개발이 본격화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 중 가장 주목받고 있는 자동차는 GM의 Chevrolet Volt로, 16kWh의 Li-ion 배터리를 탑재하여 전기로 64km의 주행이 가능하며, 2010년 중 양산예정으로 있다. 스웨덴의 Volvo는 전기주행거리 100km의 C30 PHEV, Chrysler는 전기주행거리 64km인 Jeep Renegate PHEV, 그리고 Toyota는 500cc 소형엔진을 장착한 초경량 PHEV인 1/X 모델을 개발하고 있다.

○ 우리나라에서도 2008년부터 산학연 공동으로 PHEV용 에너지저장시스템 개발에 본격적으로 착수하였다. 자동차부품연구원의 주관 하에 현대자동차, LG화학, SK에너지, 현대 오토넷 등이 참여하여 2012년 양산을 목표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용 에너지저장시스템의 기술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자동차산업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포함한 친환경자동차와 이와 관련된 에너지시스템의 개발이 필수적일 것으로 판단된다.
저자
Jonn Axsen n, Kenneth S.Kurani,Andrew Burke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10
권(호)
17
잡지명
Transport Policy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173~182
분석자
진*훈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