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생장에서 옥신 반응의 구조
- 전문가 제언
-
○ 2009년 3월에 European Research Headlines는 체코-한국 연구팀이 대규모 바이오매스 생산과 함께 식물의 경작을 가능케 하는 새로운 식물 바이오매스 생산 방법에 대한 특허를 획득했다고 발표하였다. 이 연구팀은 옥신(뿌리 형성과 줄기 성장을 촉진하는 식물호르몬)과 시토키닌(세포분화를 촉진하고 잎의 노화를 지연시키는 식물호르몬)의 상호작용을 증명하는 실험을 통해 식량 증산, 제약 산업 및 오염된 토양을 정화하는 바이오기술에 많은 성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하였다.
○ 옥신은 단순하고 보편적인 신호물질임에도 불구하고 광범위한 식물생장에서 어떻게 특이적으로 작용하는지가 큰 의문점이다. 분명한 사실은 식물체 내에서 옥신의 분포가 엄격하게 조절된다는 것과 옥신 신호가 세포 및 식물 생장의 전후관계에 결정적으로 중요하다는 사실이다.
○ 옥신의 뛰어난 반응성은 옥신의 대사 작용, 이동 그리고 식물체 내부 및 외부 환경으로부터 받아들인 신호들이 복잡하고도 상호 의존적인 연관성에 의해 여러 단계에서 조절되기 때문이며, 이를 입증하는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 옥신은 농업이나 원예에서 응용되고 있지만 식물체에 미량으로 존재하는 옥신이 어떻게 합성되는지는 그 경로가 너무 복잡해서 아직 완전히 밝혀지지 않은 상태다. 2009년 3월 미국 학술원잡지 PNAS에 일본 식물과학연구센터의 생장 제어 연구팀이 액체 크로마토그래피 일렉트로 스프레이 이온화 이중형 질량분석장치(LC-ESI-MS/MS)라는 최첨단 질량 분석 기기를 사용해 옥신의 생합성 경로가 소개되었다. 옥신의 생합성 중간물질은 IAOx로서 애기장대의 경우 1g당 1ng 정도 존재한다.
○ 옥신이 어떻게 식물에서 합성되는지를 푸는 열쇠가 되는 분석기술의 확립은 수분(受粉) 없이도 결실하는 토마토나 발근을 촉진시키는 꺾꽂이 기술 등 새로운 식물체의 개발을 가능하게 한다. 지금까지 연구에 의하면 옥신의 생합성 경로는 4가지가 있는 것으로 파악되며, 식물체 마다 차이가 있어서 애기장대에는 IAOx 경로가 존재하지만, 벼나 옥수수, 담배에는 존재하지 않는다.
- 저자
- Martin Kieffer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0
- 권(호)
- 13
- 잡지명
- Current Opinion in Plant Biolo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12~20
- 분석자
- 장*용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