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리드 발전소
- 전문가 제언
-
○ 석탄과 원자력은 세계 전력의 85%를 차지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기저부하와 전체 발전용량의 반 이상을 공급하고 있다. 그러나 석탄은 연소 시에 이산화탄소의 배출로 인한 환경오염이 심각하다. 원자력은 열효율이 낮음으로 인한 높은 생산비용이 높은 단점이 있다.
○ 본 발명은 원자력발전소 혹은 바이오매스 발전소와 석탄발전소를 결합하는 하이브리드 발전소를 제안하고 있다. 원자력 혹은 바이오매스 발전소를 1차 증기 발생에, 석탄발전소를 1차 증기 과열에 사용함으로써 발전소 전체의 효율을 개선하고 이산화탄소 배출의 감소를 기대할 수 있다.
○ 원자력 외에도 풍력이나 태양열을 화석연료와 혼합하는 하이브리드 발 전 시스템의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미국의 EPRI(Electric Power Research Institute)는 2010년 초에 태양열과 화석연료를 결합하는 하이브리드 발전 시범 프로젝트를 시작하였다. 이 시스템은 태양열을 사용하여 태양광 집광기에서 용융염을 가열한다. 사용되는 화석발전소는 245MW 미분탄 석탄 발전소와 1102MW 천연가스 발전소이다. 이 프로젝트는 전력 생산 비용과 오염배출의 감소, 태양발전이 불가능한 야간 전력공급 등을 시범하는데 목적이 있다.
- 저자
- FERGUSON, Roger
- 자료유형
- 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09
- 권(호)
- WO20090148649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23
- 분석자
- 강*무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