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에너지부, NaBH4의 온 보드 수소저장 연구지원 중단 결정
- 전문가 제언
-
○ 수소는 화석연료의 연소로 배출되는 온실가스로 인한 지구온난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체 에너지로 각광을 받고 있으나 이의 제조와 함께 저장하는 문제가 커다란 기술적 장벽으로 등장하고 있다.
○ 현재 연료전지 자동차들이 경쟁적으로 개발되고 있고 연료로는 주로 압축수소나 액화수소가 이용되고 있으나 압축수소는 압축용기의 무게와 압축에 따른 에너지 비용이 높을 뿐만 아니라 안전문제가 심각하고, 액화수소는 액화비용과 함께 자연증발에 따른 손실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에 앞으로 자동차에 온 보드로 수소를 저장하는 방법으로 고체 상 수소 저장기술이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다.
○ 고체 상 수소저장은 활성탄소와 같은 다공성 물질, 유기-금속 골격과 같은 물질 내에 물리적 또는 화학적 흡착을 이용하는 방법과 금속수소화물과 같이 수소를 함유하는 화합물로부터 수소를 발생시키는 방법 등으로 대별되는데 두 방법 모두 장단점들이 있고 현재로서는 미국 에너지부가 설정한 저장목표를 달성한 물질이 아직 개발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 2000년대 초 수소화붕소나트륨(NaBH4)이 10.8wt%라는 높은 저장용량을 갖는다는 점 때문에 대표적인 수소저장물질로 인식되었으나 미국 에너지부(DOE)는 NaBH4가 자동차의 수소저장 물질에 대한 지원을 중단하기로 결정하였다.
○ 이 글은 Universite´ de Lyon의 U.B. Demirci 등이 미국 에너지부가 NaBH4 연구지원을 중단하기로 한 기술적 배경과 함께 이를 다른 목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대안을 소개한 리뷰 논문을 필자가 간단하게 요약한 것이다. 필자의 조사에 의하면 우리나라 연구기관들에서는 2008년 이후에도 이 물질의 수소저장과 관련된 연구논문을 꾸준히 발표하고 있는데 이 리뷰는 관련학계가 앞으로의 연구방향을 재설정하는데 참고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저자
- U.B. Demirci,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09
- 권(호)
- 34
- 잡지명
- International Journal of Hydrogen Ener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2638~2645
- 분석자
- 이*웅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