펩티드에 의한 암 치료방법
- 전문가 제언
-
<전문가 제언>
○ 펩티드 의약품과 치료용 단백질의 개발을 제한하고 있는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세포내 생리활성 물질을 운반하는 새로운 방법들이 모색되고 있다. 최근 일부 바이러스의 작은 단백질은 막 단백질이나 수용체에 독립적으로 생체막을 매우 효율적으로 투과하고 있음이 입증되었다. 그 예가 Tat 단백질(HIV-1), penetratin, transportan 그리고 Pep-1 같은 펩티드 들이다. 이러한 펩티드들은 생리적 안정성과, 독성, 혈청에 대한 부작용이 없어 protein therapy에 여러 장점을 가지고 있다.
○ 프랑스의 몽페리 대학 E. Vive's 등은 몇 개의 구분 펩티드의 합성을 통하여 Tat 단백질의 48~60 위에 대응하는 아르기닌(R)이 풍부한 염기성 펩티드(GRKKRRQRRRPPQ)가 Tat 단백질의 막 투과에 본질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또한 미국 캘리포니아 대학 의 S. F. Dowdy 등은 이와 거의 동등한 배열과 세포주기조절단백질과 같은 외래단백질 과의 융합단백질을 유전자 공학적으로 제작하여 효율적인 세포 내 도입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 암 치료에서 화학요법은 하나의 중요한 치료방법이다. 그러나 화학요법제의 효능향상과 독성 감소는 중요한 연구대상이 된다. 이러한 효능 증강은 세포독성 약물을 암세포에 특이적으로 전달하는데 있다. 펩티드 호르몬과 그 수용체가 항암제가 국소에 전달되는데 캐리어로서 작용할 수 있다. 따라서 최근 somatosTatin과 LH-RH, 종양마커인 bombesin과 같은 시상하부 호르몬 유도체를 기반으로 한 일련의 세포독성 펩티드 호르몬 축합물들이 개발되었다.
○ 본 발명에 따라 새로이 얻은 caPCNA 유도 펩티드 변이체와 그 조성물을 이용하여 암세포 증식억제는 물론 화학요법제 혹은 방사선요법제의 독성을 감소시키고 나아가서 약물활성을 증진시키며 아울러 화학적 암 예방(chemoprevention)을 달성할 수 있다는 것은 새로운 펩티드신약 개발가능성을 높여준 성과로 평가된다.
- 저자
- INDIANA UNIVERSITY RESEARCH AND TECHNOLOGY CORPORATION
- 자료유형
- 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0
- 권(호)
- WO20100011890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48
- 분석자
- 신*현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