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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디젤엔진의 최근 개발동향

전문가 제언
○ 현재 세계의 주요 자동차 제작사에서는 날이 갈수록 강화되고 있는 연비 규제와 이산화탄소 배출 규제를 만족시킬 수 있는 친환경 자동차 기술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특히 유럽의 경우에는 클린 디젤 자동차의 개발에 중점을 두고 가솔린엔진에 비해 높은 효율을 가지는 디젤엔진의 장점을 앞세워 디젤 자동차 시장을 주도해 나가고 있다.

○ 유럽의 이산화탄소 배출 허용 기준은 2015년부터는 130g/㎞, 2020년부터는 95g/㎞로 점차 엄격해지고 있는 추세이다. 2020년 기준 35% 이상을 저감해야 하는 상황을 타개하고자 유럽 자동차 회사들은 디젤 하이브리드 자동차 개발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였다.

○ 10년 전에 보급된 디젤승용차에는 와류식 연소실, 자연흡기(NA), 분배형 연료분사계를 채택하고 후처리장치가 없었다. 그 후 최근 10년 동안 코먼 레일 연료분사시스템, EGR 시스템, 과급시스템, 후처리시스템(DPF, 요소 SCR 등)과 같은 혁신적인 기술을 디젤엔진 승용차에 적용하면서 강화되는 배기가스 규제를 극복하고 보급이 확대되고 있다. 향후 배기정화 및 CO2 감축을 동시에 달성하기 위해 디젤엔진 요소기술의 개발은 물론 연료, 연소, 촉매의 연구 및 시스템제어의 통합화기술이 요구된다.

○ 금년 개막된 2010 제네바 모터쇼의 화두는 단연 친환경차인 '그린카(Green car)로서 폭스바겐, BMW, 아우디, 볼보, 푸조 등 유럽 자동차업계는 클린디젤을 장착한 친환경 콘셉트차를 내놓았다. 현대차 역시 디젤 하이브리드카인 '아이플로우(i-flow)'를 공개하며 현대차의 미래 방향성을 제시했다.

○ 현대차가 개발한 승용 디젤엔진 기술로 향후 5년간 유럽의 승용디젤엔진 시장의 4.2%를 점유해 약 3조 3400억 원의 매출을 올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이 그린카 4대 강국이 되기 위해서는 정부, 기업, 소비자의 3박자가 맞아 떨어져야 하며, 독자적인 기술력 개발과 정부 지원의 확대가 요구된다.
저자
Norimasa Iida, Naoki Yanagisawa, Masakazu Yamazaki, Hisakazu Suzuki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10
권(호)
64(1)
잡지명
自動車技術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41~45
분석자
나*주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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