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빈채널에서의 증기응축 유동현상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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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연구에서 사용한 모델은 대체로 무난하게 사용된 것으로 판단된다.
○ 터빈은 주로 저압터빈에서 기체의 응축현상이 일어나게 된다. 곧 이 곳에서 이상유동(2 phase fluid)이 발생하게 된다. 이를 위해서는 응축시의 진공 상태의 유지, 단열팽창(등 엔트로피 변화)이 얼마나 잘 유지될 수 있도록 설계되고 있는 여부가 매우 중요하다.
○ 실제 모델링에 있어서는 터빈날개의 구조에 의한 유동현상의 규명이 중요한데, 이에 대한 언급이 없다.
○ 응축문제에 있어서는 계통의 압력과 온도의 설정이 중요함으로 이에 관한 여러 자료를 수집하는 부단한 노력이 바람직하다.
○ 대개의 응축모델은 균질응축모델에서 약간의 변형을 유도하는 비균질응축모델의 작성에 주안점이 주어지고 있는데, 획기적인 모델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 기포 직경의 정의로 Sauter radius를 적용하여 항상 40~50% 작은 결과를 얻고 있는데, 모델링과정 중에 계통적 오차(systematic error)가 발생하지 않았는지 한번 검토가 있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 저자
- Wlodzimierz Wroblewsk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09
- 권(호)
- 35
- 잡지명
- International Journal of Multiphase Flow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498~506
- 분석자
- 이*환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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