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압전기 절연에 유용한 실리콘고무 조성물
- 전문가 제언
-
○ 현재 고무공업에서는 충전제로서 실리카 및/또는 카본블랙과 수산화알루미늄을 병용하거나 실리카와 수산화알루미늄을 병용하고 있다. 이러한 고무조성물은 수산화알루미늄 등의 분산이 충분치 않고 얻어진 고무제품이 충분한 인장강도와 내마모성을 발현치 못하는 단점이 있다.
○ 금속수산화물은 고열 하에서 흡열탈수반응을 일으켜서 흡열하고 물분자를 방출함에 의하여 온도를 저하시켜서 난연성을 부여할 수 있기 때문에 고무배합물에서 난연제로서 많이 사용되고 있다. 금속수산화물 중에서도 값이 싸고 수화물이 많기 때문에 수산화알루미늄 분말이 많이 사용된다. 이 금속산화물을 2종 이상 사용하면 각각의 금속수산화물이 다른 온도에서 흡열흡수반응을 개시하기 때문에 보다 우수한 난연성을 부여할 수 있어 유전성 탄성체 조성물에 사용된다.
○ 이와 관련하여 최근의 특허출원은 Dow corning[US]의 「처리고령토와 실리카를 포함하는 실리콘고무 조성물」(GB2445821, 2008-07-23); LG cable Ltd[KR]의「aluminium trihydroxide를 포함한 정전기 방지기능이 있는 고무조성물」(KR20000046918, 2000-07-25) 등이 있다. 이들 기술은 고무탄성체에 실리카 등의 무기충전제를 카본블랙 등과 혼합한 보강제를 사용하지만 가황고무의 내마모성과 인장강도 등이 떨어진다는 문제점뿐만이 아니라 값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다.
○ 이 발명은 값이 비싼 실리카 보강 충전제 대신에 저렴한 고령토와 삼수산화알루미늄의 혼합물을 사용하여 제조원가를 줄이면서도 우수한 전기적 특성과 기계적 강도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고령토/삼수산화알루미늄은 발연실리카보다 더 높은 겉보기 밀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취급 및 저장성을 향상시킨다.
○ 따라서 실리카 등을 보강제로 사용하고 있는 고압 전기절연용 국내 실리콘고무업계는 물성은 물론 가격경쟁적인 면에서 이 발명에 대항할 수 없기 때문에 이에 대응할 수 있는 기술의 개발이 필요하다.
- 저자
- DOW CORNING CORPORATION
- 자료유형
- 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09
- 권(호)
- WO20090139883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30
- 분석자
- 성*태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