뿌리 굴수성의 분자 기전 특이성
- 전문가 제언
-
○ 자연에 정착되어 있는 식물은 생장방향을 조절하기 위해 다양한 환경적 신호에 반응해야 한다. 굴수성은 가뭄 극복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생각되어 왔으나, 뿌리의 굴수성 과정은 굴지성 간섭효과 때문에 최근까지 모호한 상태로 남아 있다.
○ 뿌리의 굴수성을 밝히기 위해, 굴지성에는 정상적으로 반응하지만 굴수성에는 비정상적으로 반응하는 애기장대풀 돌연변이체 mizu-kussei (miz) 1 및 2를 분리, 분석하고 뿌리 굴수성의 분자적 기전과 MIZ1 및 MIZ2의 역할에 관한 최근의 진행 사항을 리뷰하고 있다.
○ MIZ1은 C-터미널에 보존된 도메인을 갖는 기능이 알려지지 않은 단백질을 코드화한 것이다. MIZ2는 GNOM로 동정된 ADP-리보실화 인자-G형 단백질에 대한 구아닌 뉴클레오티드 교환인자를 코드화한 것이다.
○ 이들 연구는 뿌리가 굴수성에 대한 분자기전을 갖고 있지만 굴지성과는 독립적이라는 것을 암시한다. 그와 같은 메커니즘에는 뿌리 굴수성에 대한 액포 수송 고유특성이 수반된다.
○ 우리나라의 친수성에 관한 연구는 기초 생물 분야와는 거리가 먼 세제, 직물, 안료, 잉크젯, 미용 등 응용 물리화학적 분야의 산업적인 면에서는 활발하지만 생물학적 굴수성에 대한 이해는 미흡한 실정이므로 기초 바이오기술 분야의 연구가 절실히 요구된다.
○ 굴수성에 관한 연구는 기초 식물학에 본질적으로 기여하고, 건조지역에서의 작물생산과 생태적 보존 및 우리나라에서 많이 이용하고 있는 시설재배에 적절히 응용될 수 있을 것이다.
- 저자
- Yutaka Miyazawa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09
- 권(호)
- 177
- 잡지명
- Plant Scienc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297~301
- 분석자
- 김*범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