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식품 소재의 시장동향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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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포츠 식품은 스포츠 보충식품(Sports Supplements) 또는 스포츠 영양식품(Sports Nutrition)으로 불린다. 미국, 유럽, 일본에서는 스포츠 식품이 많이 대중화되어 운동선수뿐만 아니라 영양 보충이 필요한 일반인도 많이 섭취하고 있어, 편의점이나 슈퍼마켓 등에서 쉽게 구매를 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인터넷을 통한 시장이 형성단계에 와 있으나 소비자 요구에 알맞은 스포츠 식품의 등장이 필요하다.
○ 스포츠 식품은 단백질로 구성된 근육과 결합조직 등 신체 조직에 단백질 공급 및 에너지 생성에 도움을 주는 탄수화물, 비타민, 미네랄 등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어, 영양부족 개선과 건강 증진 및 체중 증가를 원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는 식품이다.
○ 스포츠 식품을 통해 식사 이상의 영양섭취가 가능하므로 식사를 거르기 쉬운 바쁜 현대인이나 영양섭취가 불균형한 성장기 어린이나 수험생이 섭취해도 될 만큼 영양 보조 식품으로도 손색이 없는 제품이다. 특히 아무리 먹어도 살이 잘 찌지 않는 사람들의 경우 식사와 함께 별도로 스포츠 식품을 섭취하게 되면 체중증가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 탄수화물 보충식품은 운동과 병행하면서 체중을 늘리고 싶은 사람, 마른 체형을 가진 보디빌딩 입문자, 육체노동이 많거나 강도 높은 운동을 수행하는 사람, 식사가 불규칙한 현대인이나 수험생, 성장기 어린이들의 영양 보충식품으로 이용할 수 있다. 체중이 평균 이하인 성인 남성들의 경우 대부분 일상생활이나 신진대사에 의해 소비되는 칼로리보다 섭취하는 칼로리가 충분치 않아서 마른 경우가 많다.
○ 다이어트식품에는 신진대사와 지방 대사를 촉진시켜 체지방을 효과적으로 연소시킬 수 있도록 도와주는 체지방 연소 효과가 있는 제품과 천연 식이섬유를 섭취함으로써 장운동을 촉진시켜 배변기능을 도와주며 콜레스테롤 조절, 지방합성 저해 작용이 있는 제품 등이 있다.
- 저자
- editorial department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0
- 권(호)
- 45(2)
- 잡지명
- 食品と開發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42~50
- 분석자
- 정*택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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