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 인쇄회로기판의 비금속부분 재생
- 전문가 제언
-
○ 미국 IBM 등이 시작한 환경회계는 경영자 경영 자료로 소비자와 투자자 간 새로운 기업평가 자료로 자리잡고 있다. 환경회계의 정확한 집계와 공개가 기업의 경쟁력과 직결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재활용이나 오염물질 관리 등 환경대책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환경보존의 제반비용과 환경효과를 일목요연하게 알아볼 수 있도록 대차대조표를 만드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 전 과정평가(LCA: Life Cycle Assessment)는 원래 생산물, 공정 및 소위 “죽음의 발상지” 접근 활동에서 환경 충격을 평가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환경적인 상호작용을 포함한 인간의 폭 넓은 활동은 폐기물관리, 처리 및 폐기물 운영과 관련하여 지난 수년 동안 끊임없이 검토되고 있다. 이의 최종 목적은 가장 유용한 에너지와 좋은 환경결과를 도출하고 분산된 자원을 최적 레벨로 유도하는 것이다.
○ 세계 제조업 중 가장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는 것 중 하나가 전기전자 장비산업이다. 이 산업으로부터 발생되는 폐기물 양은 연간 약 20~50백만 톤으로 양적 문제만이 아니고 납, 베릴륨, 수은, 카드뮴과 같은 독성 때문에 인간건강과 환경에 심각한 문제를 야기하여 국내에서도 다양한 중금속 회수방법과 기판 활용방안이 검토되고 있지만 NMF 활용방안은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
○ 이 글에서 폐 PCB의 NMF를 이화학적 두 가지 타입의 재생방법이 일반적으로 행해지고 있다고 보고하였다. NMF는 열경화성수지, 유리섬유, 세라믹, BFR, 잔류금속 및 그 밖에 첨가제로 구성되어 있고 여기에 포함된 유해물질은 주로 BFR와 납, 크롬, 수은, 카드뮴 등이다. NMF의 물리적 재생은 환경오염이 없는 재생방법으로 합리적인 장치 투자와 저에너지 비용으로 가능하다고 평가 하였다.
○ 특히 우리나라 가전산업은 세계시장을 주도하고 있고 여기서 발생되는 각종 폐 PCB는 심각한 환경문제를 야기할 수 있어 국제적 연구동향을 고려해서 보다 안전한 방법이 정착하도록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다.
- 저자
- Jiuyong Guo, Jie Guo, Zhenming Xu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09
- 권(호)
- 168
- 잡지명
- Journal of Hazardous Material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567~590
- 분석자
- 홍*준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