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유전자 산물 HMGA1a가 일으키는 산발성 알츠하이머병의 이상 스플라이싱
- 전문가 제언
-
○ 전사 후 수식과정은 Intron을 제거하는 스플라이싱 과정 외에 전사체의 5‘말단에 5’-Capping과 3‘말단의 Poly A꼬리 첨가과정을 거쳐 mRNA를 만들어낸다. 이때 pre-mRNA의 스플라이싱은 유전적 변이가 없어도 과정 중에 선택적 스플라이싱을 가져올 수 있으며 이는 암과 같은 심각한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다.
○ 가족성 질환에 대한 이전의 연구는 유전자 내의 변이가 이상 스플라이싱을 일으켜 5‘와 3’의 잘못된 Exon제거나 인식을 가져온다고 믿어왔다. 그 후 스플라이싱 기구의 결함이 5‘와 3’위치를 부적합하게 만든다는 것이 관찰되었다. 이를 계기로 비정상적인 전사에 대한 연구가 활발해지면서 산발성 질병원인의 새로운 개념이 이루어졌다.
○ 산발성 알츠하이머병에서 Exon 5제거를 고빈도로 일으키는 PS-2유전자는 환자 뇌에서 이상 스플라이싱의 단백질 산물 PS2V를 질병 초기단계에서 축적을 시작하기 때문에 진단마커로서의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PS2 pre-mRNA의 Exon 5서열에 결합하는 단백질이 PS2전사의 이상 스플라이싱을 일으키며 이것이 HMGA1a라는 것도 확인되었다.
○ 이들 HMGA단백질 패밀리는 유전자 전사, 암세포 전이 등의 조절과 같은 여러 가지 세포과정에 관여한다. 최근 minor class snRNPs가 척추동물 세포의 세포질에 위치하여 기능을 하고 있다는 것이 알려지고 있다. 이는 질병을 일으키는 이상 스플라이싱이 핵 내에서뿐만 아니라 세포질에서도 일어날 가능성을 시사하는 것이다.
○ 이와 같이 유전자의 돌연변이가 아닌 전사 후의 이상 스플라이싱에 의해 암을 포함한 많은 산발성 질병이 발생되는데 PTB(Polypyrimidine Tract-binding)단백질은 그 중 대표적인 단백질이었으며 현재 HGMA1a와 함께 수많은 질병원인 단백질들이 발견되고 있다. 앞으로 질병 가능성이 무한한 선택적 스플라이싱과 함께 서로 다른 pre-mRNA의 융합으로 이루어지는 트랜스 스플라이싱에 대해서도 학계를 중심으로 보다 체계적이고 분업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 저자
- Maed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09
- 권(호)
- 54(16)
- 잡지명
- 蛋白質核酸酵素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2245~2250
- 분석자
- 백*화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