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핀-기반 시트의 이미징
- 전문가 제언
-
○ 그래핀, 그래핀 산화물, 그리고 환원된 그래핀 산화물과 같은 그래핀-기반 시트는 이들의 유망한 전자·기계적, 그리고 열 특성 때문에 큰 흥미를 불러일으킨다. 현미경 이미징은 이들 단일 원자 층을 특징하는 데 필수적이며 가끔 시료의 질을 첫 번째로 측정한다.
○ 이 리뷰는 그래핀-기반 시트에 대한 현재 이미징 기술을 개요하고 임의 기판과 심지어 용액에서 그래핀-기반 시트의 고효율, 높은 콘트라스트 이미징을 가능케 하는 최근에 개발된 형광 급랭 현미경 기술을 강조한다.
○ GBS(그래핀-기반 시트)를 위한 새로운 이미징 기술, 즉 형광 급랭 현미경(FQM)을 개발하였다. GBS에 의한 형광 급랭 효과는 밝은 배경에 대해서 현저한 콘트라스트가 생길 만큼 충분히 강하기 때문에 FQM은 아주 단순하고 저렴한 기구인 SEM(주사전자현미경) 또는 AFM(원자 힘 현미경)에 의하여 측정한 결과와 맞먹는 높은 콘트라스트 영상을 생성한다. 또한 GBS 박막을 평가하는 양질제어 도구로서 사용한다.
○ 국외에서는 그래핀 제조와 시각화에 대해 활발하게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2009년 Yan Geng 등이 "Preparation of graphite nanoplatelets and graphene sheets"를, Huang. J 등이 "Visualizing graphene based sheets by fluorescence quenching microscopy"를 발표하였다.
○ 국내에서는 충남대학교, 성균관대학교, 그리고 삼성종합기술원 등이 연구에 집중하고 있다. 2009년 "유도결합 플라즈마 화학 기상 증착을 이용한 Ni/SiO2/Si기판에서의 그래핀 제조" 그리고 "휘고 접는 투명한 전극을 위한 그래핀 필름의 대용량 패턴 성장" 등을 발표하였다.
○ 그래핀은 실리콘보다 100배 이상 빠르게 전자들을 전달시키고 구리보다 100배 많은 전류가 흐르는 특성이 있다. 앞으로 대용량 디바이스 제작을 위해 저항이 적고 대량으로 생산을 하려면 화학 기상 증착법(CVD)을 이용해야 한다. 또한 제작된 그래핀 시트의 상세한 이미지화를 위해 FQM보다 우수한 이미징 기술에 더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한다.
- 저자
- Jaemyung Kim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0
- 권(호)
- 13(3)
- 잡지명
- Materials Toda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28~38
- 분석자
- 문*찬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