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령과 관련된 총지방과 국부지방 분포의 변화
- 전문가 제언
-
○ 비만은 지질 대사를 비정상적으로 하고 인슐린 감수성도 떨어뜨리는 등 여러 가지 유해 작용으로 심장, 혈관, 내분비계, 소화기계 등 신체 전반에 여러 가지 질환을 유발한다. 내분비계 질환이나 특정 약물도 비만을 일으킬 수 있다.
○ 노화는 부정적인 건강 결과를 가진 총지방과 국부지방 분포에서 점진적인 변화와 연결되어 있다. 사실, 하체 피하지방의 감소와 결합된 복부지방, 특히 내장지방의 차별적인 증가는 일반적으로 잘 알려져 있다.
○ 연령과 관련된 신체 조성의 변화는 총비만, 체중 또는 허리둘레의 변화와 무관하게 발생할 수 있고, 사망률과 사망 위험의 증가와 밀접하게 연관된 표현형을 설명할 수 있다.
○ 초로에서 심장, 간 및 골격 근육과 같은 조직은 지방 침착이 증가된다. 지방 침착은 인슐린 저항성과 심장 혈관 질병에 대한 위험을 증가시킨다. 더욱이 노화는 골수 내에서 증가된 지방 함량과 연관되고, 그것은 골밀도의 감소뿐만 아니라 초로의 사람을 골절 위험에 노출시킨다.
○ 연령과 관련된 지방에서 많은 신체 조성의 변화는 간단한 인체 측정학적 측정방법만으로 탐지될 수 없고, 성별, 인종/민족 및 신체 활동 양상이 연령과 관련된 지방의 신체 조성 변화에 미치는 영향은 아직 불분명하다.
○ 따라서 신체 조성의 변화를 정확하고 손쉽게 측정할 수 있는 새로운 측정방법의 개발이 필요하고, 임상적 응용을 위하여 성별, 인종/민족 및 신체 활동 양상이 연령에 따른 지방의 신체 조성 변화에 미치는 영향이 구명되기를 기대한다.
- 저자
- Jennifer L. Kuk, Travis J. Saunders, Lance E. Davidson, Robert Ross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09
- 권(호)
- 8
- 잡지명
- Ageing Research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339~348
- 분석자
- 정*택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