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백질을 기반으로 하는 열가소성플라스틱의 압출가공과 특성
- 전문가 제언
-
○ 단백질을 주성분으로 하는 플라스틱은 석유기반 플라스틱을 대체할 수 있고 가격 경쟁력을 가지며, 지속 가능하고, 생물분해가 가능한 재료로 새롭게 대두되어 이를 활용한 제품의 개발과 실용화가 가속되고 있다.
○ 단백질 주성분 플라스틱 제품에 대한 캐스팅이나 압축성형 기술을 사용하는 연구는 다수 수행되어 왔으나 이들 플라스틱의 상업적인 이용은 대부분 압출과 사출성형 등 일반적인 합성 플라스틱의 가공기술을 활용하고 있다.
○ 수지의 압출과정에서는 상당한 양의 기계적인 에너지가 재료에 부가되므로 최종 제품의 특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단백질에는 다량의 상이한 기능성 그룹이 존재하여 일련의 연쇄 상호반응을 일으킬 수 있어 가공 가능한 재료를 얻기 위해서는 연쇄 상호반응 문제를 극복해야 한다. 단백질 용융물 중에 포함된 공유 가교는 체인 이동도를 감소시키고 점도를 증가시키며 균질화를 방해하기 때문에 압출 성형에 바람직하지 않다.
○ 무수 단백질은 복합적인 성질과 다수의 고분자 간의 상호작용 때문에 연화점이 높다. 저 분자량, 저 휘발성의 적절한 가소제를 사용하여 체인 이동을 유도하고 연화점을 감소시켜야 한다. 또한 압출 후의 과도한 가교 형성을 방지하면 단백질 구조가 안정화되고 기계적 특성이 개선된다. 단백질의 물리화학적인 특성과 열 이력을 고려하여 적절한 첨가제를 선정하고 압출 과정에서 온도와 기계적 비 에너지 입력을 조정하면 가공성이 우수하고 적절한 기계적 특성을 가진 바이오플라스틱의 생산이 가능하게 될 것이다.
○ 본고는 열가소성 수지의 압출에 관련된 최근의 발전과 단백질 플라스틱의 가공과 최종 성질에 미치는 인자들을 검토한 것으로서, 압출 성형 방법으로 가공하는 환경 친화적인 바이오플라스틱 제품의 개발이나 연구에 참조가 될 것으로 사료된다.
- 저자
- Casparus J. R. Verbeek, Lisa E. van den Berg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0
- 권(호)
- 295(1)
- 잡지명
- Macromolecular Materials and Engineering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10~21
- 분석자
- 이*옹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