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러리펌프 임펠러
- 전문가 제언
-
○ 원심 슬러리펌프는 선진국들이 20세기 광물자원 개발에 필요한 수요와 더불어 발전하여 지금은 폐기물 이송, 하천준설이나 인근해저 개발용도 등 국토개발과 환경보전용으로 활용되고 있는 대표적 펌핑 시스템으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 여기서 다룬 특허출원은 원심 슬러리펌프의 핵심인 임펠러의 성능개량을 타깃으로 호주에 있는 Weir Warman사가 출원하였다. 이 회사는 우리나라에 출원 중인 “원심 슬러리펌프”에 관한 2건의 출원인으로 임펠러의 성능에 대한 이 특허의 향후 미칠 영향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대처할 필요가 있다.
○ 이 발명특허의 출원내용은 임펠러를 감싸는 시라우드(전후면), 펌핑 베인, 방출 가이드 베인, 유체(슬러리)통로 등 임펠러와 관련있는 여러 부품들의 구조와 시스템을 개선하여 유체의 주류(main flow)에서 발생하는 난류와 재순환류를 감소시키고 있다. 결과적으로 에너지 손실 감축과 펌프효율을 개선하는 것이 목표다.
○ 발명의 주요 청구 범위는 슬러리펌프 임펠러를 감싸고 있는 2개의 전후면 시라우드의 구조와 방출 가이드 베인 및 펌핑 베인과의 위치설정, 그리고 방출 가이드 베인 및 펌핑 베인의 구조, 위치 및 크기 등이다. 이러한 구조는 대형 슬러리펌프의 수요를 지향하는 외국의 메이저들에게는 중요 전략일 수 있지만 우리나라의 현실로 볼 때 이 특허 돌파를 위한 개발수요는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 원심 슬러리펌프에 관한 특허출원은 메이저들이 주도하고 있고, 신규 발명보다 임펠러의 성능 향상과, 진동소음 감소, 내마모구조 등에 초점을 둔다. 예컨대 Weir Warman사의 국내외 공고 특허인 “원심 슬러리펌프"는 기존 임펠러의 회전축에 0~60°의 각도로 임펠러 입구에 인접한 환상 실에 경사진 틈새를 만들어 준 구조가 핵심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발명특허 접근보다 진동소음, 내마모 재료와 제조방안에 대한 실용신안 대응이 보다 효과적일 것으로 판단된다.
- 저자
- Weir Minerals Australia Ltd.
- 자료유형
- 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09
- 권(호)
- WO20090143569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56
- 분석자
- 박*선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