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친화적 제조 및 제품 회수
- 전문가 제언
-
○ 폐품이 된 제품에서 가치 있는 부속이나 원료 자재를 회수하여 재사용하는 것은 매우 환경친화적이다. 첫째 매립이나 소각 등의 최종 처리 비용을 줄이고 이 때 발생하는 환경 파괴를 피할 수 있다. 둘째 최초의 원료로부터 시작되는 자료 획득의 긴 사슬이 대폭 줄어든다. 이 경우 재순환으로 천연원료로부터 제조보다 에너지가 크게 절약된다.
○ 그러나 천연원료로부터 재료의 추출, 부품의 제작과 조립으로 나가는 순방향 제조공정과 달리 복잡한 Logistics 문제가 발생한다. 순방향의 재래식 공정 순위와 동시에 회수한 재료나 부품을 역방향으로 공급하는 쌍방보급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본문은 이렇게 쌍방향 Logistics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다룬 자료들의 문헌조사이다.
○ 우리나라도 경제적, 환경적 그리고 자원절약 차원에서 제품 회수가 불가피하고 따라서 이 분야의 연구가 촉진되어야 할 것이다. 다행히 본문에 많은 한국 학자들의 논문이 인용되었고 이것은 한국의 대학에서 이 문제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다는 증거가 될 것이다.
○ 본문에 나오는 채찍효과(Bullwhip Effect)는 다음과 같이 설명될 수 있다. 대개의 제품에 대한 최종 소비자의 수요는 그 변동폭이 크지 않다. 그러나 공급망을 거슬러 올라갈수록 이 변동폭이 커지는 현상이 발생한다. 채찍효과는 손잡이 부분에서는 작은 힘이 가해져도 끝 부분에서는 큰 파동이 생기는 데 착안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즉 공급망에서 소비자 수요의 작은 변동이 제조업체에 전달될 때는 확대되므로 제조업체 입장에서는 수요의 변동이 매우 불확실하게 나타난다. 이러한 정보의 왜곡현상으로 공급망 전체로는 재고가 많게 되고 생산계획의 오류, 수송상의 비효율 등과 같은 악영향이 발생하게 된다.
○ 본문은 중요 부문으로 제품 설계, 역방향 및 폐쇄 루프 공급 사슬, 제품의 해체와 재-제조를 취급하였는데 이에 따른 하부-부문은 40개 항 이상이 된다. 이 방대한 분야를 모두 분석하기는 불가능하다. 따라서 하부부문의 일부는 생략하였고 한 하부부문에 한 Article만 언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여 분석하였다.
- 저자
- Ilgin, M.A., Gupta, S.M.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0
- 권(호)
- 91
- 잡지명
- Journal of Environmental Management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563~591
- 분석자
- 김*설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