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세라믹나노입자의 합성과 기능설계

전문가 제언
○ 최근 나노재료는 신공업재료로 대단히 각광을 받고 있다. 세레믹스재료 분야에서 금속계, 무기산화물계, 탄화물, 질화물, 붕화물 및 이들의 콤포짓 나노입자 등을 요구함에 따라 나노입자 제조공정도 다양하게 개발되고 있으며, 또한 나노입자의 다양한 형상, 조직, 물성과 기능성 향상 등의 문제로 다양한 분산제 등 첨가제도 연구되고 있다.

○ SiCl4, BCl3 기체, 또는 TiCl4 및 NH3가스가 1,400~1,500℃의 관통형 반응관 내에서 반응하여 Si3N4-BN계 및 Si3N4-TiN계 복합입자가 생성되고, SiC-BN계는 Si(CH3)4의 기체와 BCl3, NH3 혼합가스를 900℃ 이상의 반응관 내에서 반응시켜서 제조한다. 이들 기상법에서 고려할 점은 생성율, 원료가스 손실, 응축회수할 때 원료염화물이 함께 응축되는 문제 등이 있고, 배출가스의 재순환회수 시스템이 필요하며 폭팔성도 주의 하여야 한다고 생각된다.

○ 액상법에 의한 Si3N4-TiN계 복합입자의 합성은 SiCl4와 TiCl4를 헥산(C10H14)에 용해시킨 후 교반하면서 NH3가스 주입에 의하여 생성된 침전물을 건조하고 하소하여 -Si3N4-TiN입자를 제조한다. 이 방법은 회수율이 기상법에 비하여 높지만 생성물질은 비정질이므로 소성하여 결정화 하므로 액상반응 시에 결정화 연구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 알콕시드(Alcoxide), 겔졸법으로 산소저장능이 좋은 CeO2-ZrO2 중공다공질입자를 제조하고, 메소포러스실리카겔을 방사하여 섬유재료나 박막재료 제조 가능성이 있고 SiO2 나노입자는 메소세공이 있어서 광촉매로도 사용할 수 있다. 특히 무기물합성 시에 분산제나 코팅제를 사용하는데 이 기술은 각자의 노하우이므로 계속 연구할 과제라고 생각된다.
○ 산화물계와 탄질화물계의 나노입자 합성에 관하여 한국의 각 연구기관에서 연구한 내용을 최근에 각 관련학회에 상당량 보고하고 있다. 이 중에 졸겔법으로 합성한 내용과 기상법으로 탄화물, 질화물 등을 기판에 증착시키는 방법 등이 많이 발표되고 있으므로 이 계통 연구 수준은 선진국과 대등하게 생각되므로 앞으로 산업체가 관심을 많이 갖는다면 머지않아 공업화 되리라고 생각되는 바이다.
저자
Junichi HOJO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09
권(호)
44(12)
잡지명
セラミックス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925~936
분석자
황*길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