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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용 서스펜션기술의 최근 개발 동향

전문가 제언
○ 기본 서스펜션 기술은 환경의식과 끊임없이 변화하는 경제적 환경의 배경에서 이미 포화상태에 있는 것 같아 보인다. 본문에서는 최근 10년간 양산차량에 적용된 서스펜션에 집중하면서 섀시(chassis)기술 발전의 현황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

○ 이미 지구온난화 때문에 CO2 삭감은 기다릴 수 없는 단계에 와있다. 한편 인간에게 이동할 자유라는 필연성이 있는 한 그것을 보다 안심하고 쾌적한 것으로 하기 위해 요구되는 기술도 필요하다. 향후 이것을 양립하는 차량을 시장에 계속 제공하기 위한 기술개발은 더욱 강하게 요구되고 있다.

○ 서스펜션은 차량운동성능을 좌우하는 대단히 중요한 요소이지만, 20세기 후반부터 사회적으로는 환경의식이 점점 높아짐과 함께 원유의 고가 상승과 경제정세의 거센 파도에 계속 떠밀리면서 그 큰 기술적 진화는 이미 포화상태에 있는 것 같아 보인다.

○ 본문에서는 그와 같은 분위기 속에서 21세기를 맞이한 최초 10년간의 서스펜션 기술의 진화한 모습을 양산 자동차에 실제로 채택된 서스펜션을 중심으로 탐색하고 있고, 현재 양산된 승용차의 앞 서스펜션(front suspension)은 맥퍼슨 트레드 혹은 더블 위시본(double wishbone)으로 제작되고 있다.

○ 현가장치 스프링은 스프링 완충기(shock absorber), 스태빌라이저 등의 구성품으로 이루어져 일단 운동을 받으면 계속 진동하므로, 완충기를 병용하고 있으며 스태빌라이저는 독립현가로 된 차가 선회할 때 생기기 쉬운 롤링을 방지하는 기능을 한다. 세계적으로 신차 개발 시에 독특한 현가장치의 효율적이고 안정성 있는 부품연구개발이 수년 단위로 계속하고 있다.
저자
Kataro Shim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정밀기계
연도
2010
권(호)
64(1)
잡지명
自動車技術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밀기계
페이지
52~57
분석자
송*국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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