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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용 파워트레인의 최근 개발동향

전문가 제언
○ 지난 10년의 파워트레인 역사는 연료절약, 운전역량 및 고성능의 발전이었다. 화석연료의 고갈과 운전지향의 다양화와 함께 에너지 문제가 배경으로 되고 있다. 기계적 기술은 범위를 넓혀왔고, 제어기술은 이 배경을 향한 제어모드 등의 다양화와 관련이 되어있다.

○ 본문은 지난 10년간 파워트레인 장치의 발전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운전조작의 간소화와 쾌적화 향상에 관해서는 엔진과의 통합제어와 시퀀스전환 등의 이용에 따라 응답성과 가속감의 향상을 시도함으로써 연비향상과 민첩한 주행성능을 보이고 있다.

○ 차량의 주행성 제어는 수동변속기로부터 자동변속기의 다단화, 무단변속기의 감속비 확대, 하이브리드(hybrid)화 등으로 계속 발전되었으며, 운전지향의 다양화에 따른 운전자의 조작수 저감과 운전성능 향상, 구동력 분배기구의 고기능화와 경량화로 되고 있다.

○ 연비 개선을 위해 점도가 낮은 기름을 사용(2004년)하고, 소형경량화 분야에서는 앵귤러 하이포이드(hypoid) 기어(2005년)를 사용하여 소형화하고, 링 기어(ring gear)와 차동장치(differencial gear) 케이스의 체결을 볼트결합 대신에 용접구조로 바꿔 경량화를 달성하였다.

○ 차동 제한장치는 커플링으로 좌우차륜 토크를 제어하는 토크 백터링(torque vectoring) 방식을 채택하고, 고성능 FR 차용의 트랜스 액슬 방식의 종감속기를 사용하였다. 본 구동장치는 안정성과 정숙성을 최대한도로 유지하고, 차량의 소음감소와 안전성을 위한 효율적인 연구가 세계적인 차량 메이커에서 계속되고 있다.
저자
Msao Shimamoto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정밀기계
연도
2010
권(호)
64(1)
잡지명
自動車技術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밀기계
페이지
46~51
분석자
송*국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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