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냉동의 신기술 적용
- 전문가 제언
-
○ 온난화 가스배출은 전반적인 모든 산업 활동으로부터 영향을 받고 있으며 식품산업은 냉매의 누출에 의한 직접적인 오존층의 파괴에 문제 뿐 아니라 에너지 사용증가로 인한 온난화 가스 배출 문제에도 직면하고 있다. 식품냉동에 적용하는 냉동시스템은 건물과 차량의 공조 시스템의 냉난방과 유사하므로 본고에서 고찰한 시스템들은 그 적용범위를 확대하여 응용할 수 있으며 특히 자동차 산업은 그 파급 효과가 식품산업과 함께 상당히 클 것으로 보인다.
○ 이들 시스템은 증기압축시스템보다 이론적으로 오랜 역사를 갖고 있으나 효율이 낮고 장치가 비대하고 경제성이 낮아 보편화되지 못 하였다. 최근에 친환경 물질의 개발과 대체 시스템개발의 필요성이 크게 대두됨으로써 선진국을 중심으로 이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유럽을 중심으로 기존의 냉매를 환경 친화적인 냉매로 신속하게 대체하기 시작했으며 새로운 기술에 대한 연구가 국가 산하연구소, 대학 및 기업체를 중심으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 국내에서는 현재의 냉동 응용설계기술과 자체 제품개발능력이 부족하여 선진국의 기술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다. 현재 응용하고 있는 시스템과 냉매는 지구의 온난화 및 대기오존층 파괴, 화석연료의 감소 등의 이유로 향후의 계속적인 적용이 어려워지며 현재의 기술격차를 짧은 시기에 만회 하기위해는 ‘새로운’ 기술에 대한 적극적인 기술개발 투자가 요구된다.
○ 국내에서는 환경 친화적인 냉매나 시스템연구는 대학을 중심으로 소규모로 이루어지고 있으나 실용화를 위한 핵심기술개발은 부족한 실정으로, 새로운 재질에 대한 개발뿐만 아니라 시스템개발에 체계적인 산학협동 공동개발이 절실히 요구된다. 일부 국내업체들은 자동차용 ‘자기냉동에어컨’에 관한 특허를 등록하는 등 신기술 개발에 노력하고 있다.
- 저자
- S.A. Tassou, J.S. Lewis, Y.T. Ge, A. Hadawey, I. Chaer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10
- 권(호)
- 30
- 잡지명
- Applied Thermal Engineering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263~276
- 분석자
- 최*식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