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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유리 활수 코팅

전문가 제언
○ 자동차 윈드실드의 유리 표면의 물에 대한 접촉각은 보통 20~30°이며, 유리 표면은 친수성이므로, 빗방울이 유리 표면에 부착되면 넓게 젖어서 수막이 되고, 이 수막이 풍압 등으로 두께가 불균일하게 되면 투시상이 왜곡된다. 자동차용 유리에서 이 투시상 왜곡은 운전자의 시계를 악화하여 안전상의 문제가 된다. 이에 따라 윈드실드에서 물을 제거하여 양호한 시계를 확보하는 “발수 유리“가 중요한 자동차 안전대책의 하나가 되고 있다.

○ 고체 표면을 불소수지나 실리콘 수지로 코팅하는 등 화학적으로 처리하면 발수성이 부여되며, 이들 발수성에 추가하여 기재 표면에서의 물방울의 활수성을 개선하기 위해 친수성기를 가진 유기 규소화합물과 소수성의 유기규소 화합물을 혼합 사용하는 기술이 다수 보고되고 있다.

○ 본고는 활수성과 내구성을 양립하는 새로운 시도로서 폴리디메틸실리콘(PDMS)의 양 말단기를 반응성기로 변성하고 실리카졸과 PDMS로 구성되는 도포액을 유리에 도포하여 실리카 매트릭스와 PDMS로 구성되는 "실리카-PDMS 하이브리드막(활수 하이브리드막)“을 형성하고 그 결과를 보고한 것이다.

○ 유리 활수 하이브리드막은 유리를 단순하게 처리하는 경우보다 PDMS를 다량 강고하게 고정할 수 있으며 또한 실리카와 PDMS의 상용성과 분산성을 잘 제어하면 막 표면층에 PDMS를 고농도로 고정할 수 있고 동시에 하층에 치밀한 실리카층을 형성할 수 있다. 하지 실리카층은 발수제를 열화하는 “Na+이온”을 유리기판으로부터 확산하는 것을 억제하기 때문에 내구성의 개선도 기대할 수 있다.

○ 발수성 기술은 활수성, 발유성, 방오성, 투습성, 대전 방지성 등의 표면 특성을 가진 새로운 기능성 재료로서 차츰 실용화되고 있으며 그 응용분야도 당초 섬유나 유리의 발수 처리에서 전자용 부품, 건축자재, 공업재료, 화장품 등의 여러 분야로 확대되고 있다. 발수 기술을 활용하는 제품의 개발에 유용한 자료로서 활용이 요망된다.
저자
Yoshinori Akamatsu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09
권(호)
60(1)
잡지명
表面技術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32~36
분석자
이*옹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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