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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 장애자용 자동차의 현황과 과제

전문가 제언
○ 하지 장애자용 자동차는 그 용도에 적합한 차량 패키지가 있다. 예를 들어 휠체어부터의 이동 승강을 위해서는 시트 높이는 휠체어의 좌석 면에 가까운 높이가 좋다. 또 휠체어가 그대로 승차하는 차량에서는 실내 높이나 개구부의 치수가 큰 쪽이 좋다. 따라서 각종의 요구는 차량의 대형화에 연결되기 쉽지만, 연비와 처리성으로부터 대형화는 바람직하지 않기 때문에 얼마나 콤팩트하게 만들지가 자동차 제조업자의 큰 과제이다.

○ 개인의 잔존 신체기능에 맞춰 필요한 장비를 선택하는 것이 성과이고, 최적으로 기능을 자신이 사용하기 편하게 맞춤형(customize)으로 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개별 최적화를 위한 기능 일부 변경도 가격의 저하가 보급의 열쇠가 된다. 예를 들어 차량의 시트에 이동승차하기 쉽게 하고, 시트벨트를 걸기 쉽게 하고, 휠체어의 고정을 쉽게 하는 것 등이 있다. 이것들에 대해서는 휠체어 제조업자와 자동차제조업자의 지금 이상의 긴밀한 연결유대를 기대한다.

○ 외국 특히 일본 등의 자동차제조업체에서는 하지장애자를 위한 자동차의 종류로 간호식으로 회전시트차, 승강시트차, 리프트 부착 휠체어 이동차, 슬로프부착 휠체어 이동차 등이 있고, 자기조종식 차량으로 운전보조 장치부착차 등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 하지장애자를 위한 자동차는 그 수요가 작아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생산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으나, 점차로 그 수요가 국내외적으로 불어날 것이고, 장애자들의 생활편의를 위해서 개발 및 생산되어야 할 특수차량으로 고부가가치의 좋은 제품이 생산될 수 있도록 이 분야에도 관심과 꾸준한 연구개발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저자
Tetsuo Hayashi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09
권(호)
63(12)
잡지명
自動車技術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83~87
분석자
남*도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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