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백질의 라이신 아세칠화에 의한 세포대사의 조절
- 전문가 제언
-
○ 단백질의 아세틸화는 인산화 못지않게 중요한 세포의 생리조절에 관여한다는 것이 최근의 연구결과들이다. 이러한 연구는 프로테오믹스 기술의 발전으로 가능하게 되었다.
○ 이것은 해당작용 등 주요 에너지 대사경로에 관련된 효소들의 활성과 안정성을 조절한다. 이러한 사실은 아세틸화와 탈아세틸화에 관련된 효소들을 저해하거나 활성화하는 것을 표적으로 비만, 당뇨 등 대사성 질환의 치료제 개발에 이용할 수 있을 것이다.
○ 인체와 미생물에서 해당작용, TCA회로, 요소회로, 지방대사, 글리코겐대사 등 주요 에너지 대사과정의 모든 효소들이 아세틸화되어 조절되는 것을 공유한다는 것은 흥미로운 일이다. (Science, 327, 2010, 1004~1007)
○ 단백질 N-말단의 아세틸화가 세포내 단백질의 분해 표지라는 새로운 발견은 또 다른 중요한 발견이다.(Science, 327, 2010, 973~977) 이것은 ubiquitination 외에 또 다른 단백질 분해 표지의 신호임을 의미한다.
○ 포도나 불루베리 등 식물에서 발견되는 resveratrol은 이미 심혈관질환, 암 등 여러 가지 질병에 좋다하여 음식물로 섭취하게 되는데 이것은 sir2 family deacetylase(탈아세틸화효소)의 활성화제다.
○ Verinostat는 deacetylase의 저해제로 2006년 FDA승인을 받은 cutaneous T cell lymphoma의 치료제다.
○ 단백질의 아세틸화에 대한 기초연구를 지원하고 acetyl transferase, deacetylase에 대한 활성화제, 저해제를 신약개발의 표적으로 이용하는 연구프로젝트의 확대가 기대된다.
- 저자
- Shimin Zhao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0
- 권(호)
- 327
- 잡지명
- SCIENC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1000~1004
- 분석자
- 김*삼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