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산화탄소 분리용 규칙성 메조포러스 실리카
- 전문가 제언
-
○ CO2는 원유 채집 등에서 사용하기 위해 생산하는 상품 개념에서 지구 온난화를 방지하는 대책으로서의 분리 및 저장이라는 새로운 접근이 필요하게 되었다. 오래 전부터 사용해 오던 CO2 분리 방법을 그대로 사용할 수도 있겠으나 비용절감과 공정의 편리성을 위해 개선된 방법이 필요하다.
○ CO2 분리는 오랫동안 사용되어 왔고 현재에도 가장 많이 쓰이고 있는 monoethanolamine(MEA) 흡수법과 함께 고분자 분리막이 제안되고 있고, 제올라이트, 분자체 등 무기 흡착제 또는 분리막들이 연구되고 있는데, 아민기로 표면의 성질을 변화시킨 OMS 분리막은 이 방법들의 장점을 취하여 접근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 규칙성 메조포러스 실리카(Ordered Mesoporous Silica)는 그 이름에도 내포되어 있는 바와 같이 형태구조적으로는 결정(crystal)처럼 보이지만 세공의 벽면은 결정성이 아닌 무정형이고 대개는 그 두께도 얇아 수열안정성이 매우 낮다. 최근까지 많은 진전을 이루기는 하였지만 수열안정성을 충분히 증가시키는 것이 중요한 과제 중의 하나이다.
○ OMS 분리막에서는 적합한 지지체의 선정, 핀홀이나 균열 등 결함이 없는 분리막의 제조방법, 최적의 압력차 등 분리 조건들의 확립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 우리나라의 메조포러스 물질 분야 연구는 국제 학술지에 좋은 연구결과가 발표되고 있고, CO2 분리에 있어서도 고분자 분리막과 함께 OMS 분리막 연구를 여러 연구팀이 수행하고 있어 CO2 분리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 저자
- Thiam-Leng Chew, Abdul L. Ahmad, Subhash Bhati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0
- 권(호)
- 153
- 잡지명
- Advances in Colloid and Interface Scienc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43~57
- 분석자
- 어*선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