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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 자동차용 고성능 축전지의 기반기술 연구개발 프로젝트

전문가 제언
○ 화석연료를 대체할 수 있는 차세대 에너지기술로 또한 지구온난화를 방지하기 위한 온실가스 감축 대책의 하나로 수송 분야에서는 하이브리드자동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자동차 및 전기자동차의 실용화 경쟁이 세계적으로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으며 생산규모 확대를 통하여 가격을 저감해 나가는 것으로 기술개발 방향이 좁혀지고 있다.

○ 그리고 이와 같은 차세대 자동차의 개발과 보급에서 관건이 되는 사항은 전기자동차에 탑재되는 리튬이온 이차전지의 고성능화, 저가격화 및 안전성 확보이다.

○ 이 자료는 일본 신에너지/산업종합기술개발기구(NEDO: New Energy and Industrial Technology Development Organization)가 실시하고 있는 차세대 자동차용 이차전지의 기반기술을 개발하는 Li-EAD 프로젝트의 2009년도 요약보고서이며 리튬이온 이차전지의 고성능화 및 저가격화를 위한 기반기술 개발현황을 서술하고 있다.

○ 우리나라는 세계 6위권의 자동차산업과 Samsung SDI와 LG화학 등으로 대표되는 세계 5위권의 리튬이온 이차전지 산업을 가지고 있다. 특히 자동차용 이차전지는 새로운 성장산업이며 우리나라가 세계와 경쟁할 수 있는 기술을 확보하고 있기 때문에 이를 통하여 국가적 성장 동력을 확보할 수 있는 기회를 살려야 할 것이다.

○ 미국 등에서는 이미 리튬이온 이차전지 성능평가 시험법(안) 등을 마련하여 시행하고 있는데 우리나라의 LG화학/CPI, Kokam 등도 미국 국립연구기관에 표본을 제공하여 성능평가를 받고 있다. 우리나라 제품의 신뢰성 확보를 위해서는 이러한 성능평가의 결과가 매우 중요할 것이며 이 자료가 전하는 일본의 현황은 큰 참고가 될 것이다.
저자
N. Terad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09
권(호)
63(9)
잡지명
自動車技術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79~85
분석자
조*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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