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리콘고무재료용 경화제
- 전문가 제언
-
○ 건축과 위생시설분야의 이음부 충전재료 및 밀봉화합물과 같은 용도로 사용되는 일성분 상온가황실리콘고무재료는 물이나 공기 중 습기의 영향아래서 중합을 하는 α, ω-디히드록시-폴리오가노실록산과 경화제 또는 다리결합제로 제조된다.
○ RTV-1 실리콘고무재료는 중성다리결합시스템, 예를 들면 이탈기로서 메탄올과 에탄올을 베이스로 하는 중성다리결합 알콕시실란 경화제가 사용되나 알콕시 시스템은 중합 고무재료의 저장안정성과 접착성이 나쁘고, 부탄-2-온 옥심 경화제가 종종 사용되나 부탄-2-온 옥심이 발암물질로 최근 밝혀졌다.
○ 대부분의 경화제는 다리결합 중 방출되는 화합물의 악취, 특히 밀폐된 공간에서 그 화합물을 가지고 작업 시 극심한 냄새를 풍긴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이 발명의 경화제는 상온에서 공기 중 물이나 습기의 존재 하에서 실리콘고무재료를 경화하는데, 인체에 무해하며 상쾌한 냄새를 가진 2-히드록시-프로피온산의 알킬에스테르를 방출한다.
○ 최근의 외국특허출원을 보면 NITROCHEMIE GMBH[DE] 출원의 「프로판-2-온-o,o'-(메톡시메틸실란디일)디옥심, 프로판-2-온-프로판-2-온-o-(디메톡시메틸실일)옥심을 포함하는 경화제, 경화제와 유기실리콘화합물을 포함하는 조성물」(EP1705222, 2006-09-27) 및 「프로판-2-온-o,o'-(메톡시비닐실란디일)디옥심」(EP1700885, 2006-09-13)이 있다.
○ 이 발명의 경화제는 상온에서 액체이기 때문에 취급이 용이하고 경화될 때 악취를 발생시키지 않고, 완전한 중합을 이루어 불완전한 반응에 의한 출발물질의 유출이 없고, 충분하게 경화된 재료는 반점이나 얼룩이 없고 투명하고 깨끗하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 현재 국내에서 생산되고 있는 경화제는 중합 고무재료의 저장안정성과 접착성은 물론 악취발생 등과 같은 공정성 및 취급성면에서 이 발명의 경화제에 비하여 크게 떨어지기 때문에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집중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 저자
- NITROCHEMIE GMBH
- 자료유형
- 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09
- 권(호)
- WO20090027103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45
- 분석자
- 성*태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