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바이오디젤 생산을 위한 미세조류

전문가 제언
○ 재생에너지의 지속적인 생산이 전 세계적으로 심도 있게 논의되고 있다. 본고는 바이오디젤 생산에서 배양, 수확 그리고 제조방법을 포함한 미세조류 이용에 대하여 검토한다. 바이오디젤 생산에 이용된 미세조류 종(species) 대부분과 다른 바이오디젤 자원에 비해 주요 장점이 제시된다.

○ 미세조류는 햇빛과 이산화탄소를 이용한 광합성을 통해 양질의 식물성 오일을 생산한다. 화학공정을 거쳐 분리되거나 정제된 오일들은 바이오디젤, 항공유 등의 연료로 전환이 가능하다. 특히 미세조류는 유채꽃, 사탕수수, 옥수수, 콩 등 기존 작물에 비해 번식력이 뛰어나고 대량으로 배양할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 식용작물을 이용해 만드는 1세대 바이오디젤은 기존 화석연료를 대체한다는 점에서 각광받았지만 곡물가격 상승과 저소득층 식량난을 가중시킨다는 비난도 함께 받고 있다. 또 바이오디젤 원료 확보를 위해 이뤄지는 산림개발은 사막화 현상과 지구온난화를 부추기는 요인으로 작용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 위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국내 기술연구원은 기존 식용작물 대신 미세조류를 활용한 친환경 바이오디젤 생산기술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5년간 약 75억 원의 예산을 투입, 미세조류를 원료로 바이오디젤을 생산하고 부산물을 활용해 수소와 전기, 바이오플라스틱 등을 생산한다는 계획으로 상용화를 목표로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 바이오디젤은 식물성 기름 등으로부터 제조 시 메탄올과의 반응으로부터 제조되므로 바이오디젤의 잔존 메탄올은 화재폭발 위험성을 높일 수 있다. 바이오디젤의 인화점은 메탄올의 증가에 따라 현저히 감소한다. 바이오디젤 연료에 반응물 메탄올이 잔존하거나 또는 연료의 점성을 낮추기 위하여 첨가되는 메탄올은 바이오디젤의 인화점을 낮추어 화재폭발 위험성이 높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저자
Teresa M. Mat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0
권(호)
14
잡지명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217~232
분석자
마*철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