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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패시터 하이브리드형 납축전지의 개발

전문가 제언
○ 납축전지는 가장 오래 전에 발명된 2차전지이며 자동차의 보급과 함께 발전해 왔다. 그 외의 2차 전지로는 니켈 카드뮴전지, 니켈 수소전지, 리튬이온 이차전지가 있다. 이들은 차세대 자동차로 불리는 하이브리드 자동차나 전기 자동차의 주력 전지로서의 역할을 하고자 치열한 시장 영역 다툼을 하고 있다.

○ 차세대 자동차용 축전지는 배터리의 수명이 길고, 충방전 속도가 빨라야 하며 싼 가격으로 공급 가능해야 한다. 또 자동차의 운전 편이성을 목적으로 장착되는 장치에 의해서 증가하는 전력 소모량을 감당할 수 있어야 한다. 이 논문은 개발 역사가 가장 오래되어 기술 축적이 풍부한 납축전지의 최신 개량 기술을 소개한 것이다.

○ 최근 호주의 연방과학산업연구원(CSIRO)은 본 논문에 소개된 울트라 배터리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스마트 스토리지 배터리 제작기술을 개발했다. 이것은 차세대 자동차용 뿐만 아니라 태양 발전과 풍력 발전 등과 같은 재생 에너지 자원으로부터 생산하는 전기를 저장하는 용도로도 사용 가능하다.

○ 우리나라는 자동차 대량 생산국이다. 따라서 자동차의 기술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 축전지의 기술을 중요시 하지 않을 수 없다. 전기 자동차용은 삼성 SDI, 엘지화학 등의 리튬이온 이차전지 전문회사가 이미 개발하여 시장에 출시 중이다. 또 하이브리드 자동차용 전지는 자동차 제작사와 배터리 전문회사와 연계하여 공동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 우리 정부는 산업기술 수준을 향상 시키고 파급효과가 매우 큰 이차전지 기술의 발전에 적극적인 지원을 하고 있다. 또 대학교 및 정부출연 연구기관도 전담 연구조직을 구성하고 산학연 공동으로 연구 활동 중에 있다. 따라서 가까운 장래에 지속적인 연구 성과를 기대한다.
저자
Jun Furukaw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09
권(호)
77(6)
잡지명
電氣化學および工業物理化學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481~485
분석자
허*도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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