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설팅업계에서 마켓 센싱을 통한 신개념 개발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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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년에 금융위기가 전 세계 금융계, 산업계를 강타한 후 국내는 물론 주요 선진국 시장도 상당기간 침체에서 벗어날 가능성이 희박함을 예상했다. 그러나 국내 S사는 자사의 전 세계 영업망과 일부 컨설팅을 통해 마켓 센싱과 고객니즈의 역발상, 자사의 물류망 재점검을 통한 전 세계 동시 LED TV 출시를 감행해 작년 한 해 동안 전 세계 시장점유율 98%라는 경이적인 기록을 세웠고, 앞으로도 당분간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예측된다.
○ 미국경제의 성장 동력은 국민소비에 있으며, 통상적인 저축률은 마이너스를 유지하였으나 작년은 4% 이상이었다. 이런 추세에서 프리미엄급 TV출시는 과거 개념으로 보면 돈키호테식 발상이었으나, 최근에는 새로운 개념을 통해 게임룰 자체를 바꿔 버리는 것이 허다하다. S사 역발상을 통한 대대적인 성공사례를 보았으나, 이 경우는 탁월한 내부 자원과 마케팅 능력으로 특수한 경우이며, 대부분 나머지 기업은 마켓 센싱을 통한 자사의 전략적 의사 결정에 연계하는 기술이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 본 연구는 최근처럼 급변하는 시장상황을 센싱하고 이를 기업전략에 반영하기 위한 개념 개발을 네덜란드 컨설팅회사(DCE)의 컨설턴트가 고객사의 마케팅 능력 향상을 위한 기법의 아이디어를 자사의 신규 서비스로 확정하기까지, 문헌연구를 기초로 마켓 센싱을 통한 시장 지향적 신개념 개발 및 고객사에 설득과 자사 컨설턴트 및 경영층 설득을 통해 새로운 신규 서비스로 정착되고 DCE의 트레이드마크가 된 과정을 설명한다.
○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마켓 관련한 개념 개발이 조직 내부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닌 지속적인 시장과의 접촉과 고객정보를 토대로 새로운 개념으로 전환하는 것이 핵심이며, 이는 컨설팅업계 내외 환경요소와의 원활한 조화를 시키는 능력에 달려 있다고 한다.
○ 최근과 같이 제품수명 주기가 크게 단축되고 고객과 시장니즈의 변화가 다양한 시점에서 IT와 같은 분야에서의 신제품, 신사업을 전개하기를 희망하는 중소, 중견기업들은 자사 내의 마케팅 역량이 충분치 않을 때 비용 부담감이 있더라도 전문 컨설팅을 통해 명확한 마켓 센싱과 자사의 사업모델에 대한 검증 및 보완을 통해 시장진출을 고려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 저자
- Stefan Heusinkveld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과학기술일반
- 연도
- 2009
- 권(호)
- 29
- 잡지명
- Technovation
- 과학기술
표준분류 - 과학기술일반
- 페이지
- 509~516
- 분석자
- 강*철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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