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척용 연마 패드가 부착된 멸균 수술 장갑
- 전문가 제언
-
○ 1894년 Johns Hopkins 대학교의 William Stewart Halsted가 멸균된 의료용 장갑을 최초로 사용하였고 그 이후 Goodyear 고무회사의 도움으로 대량생산이 가능하였다. 또한 콘돔을 만드는 기술을 사용하여 개발된 최초의 1회용 라텍스 의료용 장갑은 1964년 호주의 Ansell사에서 제조되었다. (자료: "Medical glove", Wikipedia)
○ 소득증대와 노령화사회의 진입으로 의료비 지출이 증가됨에 따라 의료기기의 수요가 증가되고 있다. 국내 의료기기 생산은 세계 시장규모의 1.7%(35억 달러) 수준이며 국내 의료산업기술은 선진국 기술의 65% 수준이다. 그러나 의료기기 생산은 연평균 14.7%의 고성장을 기록하고 있다. (자료: VIP Report, 408, 현대경제연구원, 2009, p.i.)
○ 기존의 수술 장갑에 세척용 연마패드를 결합시킨 의료 소모품의 일종으로 수술과정에서의 편리성을 도모할 수 있으며 제품화 되면 국내외 병원에서 수요가 많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기존 의료 소모품의 결합으로 다양한 제품 개발의 가능성을 보여 주었다.
○ 기존의 의료 소모품 전반을 검토하여 실수요자인 의료종사자들과 공동연구를 추진한다면 새로운 의료기기의 개발이 가능하며 이렇게 하므로 써 의료기기의 수입 감소와 수출 증대를 이루게 될 것이다.
○ 연마패드가 부착된 수술 장갑을 응용하면 의학 분야에서 뿐만 아니라 타 분야(예: 농업용, 가사용)에도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저자
- Malcol, A. Lesavoy
- 자료유형
- 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09
- 권(호)
- WO20090156811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15
- 분석자
- 현*옥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