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대 호염성 미생물 배양으로 탄화수소 오염물질의 바이오 정화
- 전문가 제언
-
○ 석유 추출기술과 저유지(reservoir) 특성은 발생하는 폐수량에 영향을 준다. 현재 이용되고 있는 유전폐수 처리 공정을 사용하여 처리된 방출폐수는 토양, 수로 및 지하수를 오염시킨다. 즉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도시 폐기물, 생활 폐기물, 산업 폐기물과 같은 각종 폐기물은 처리하지 않으면 환경파괴를 야기하므로 자원을 보호하고 자원을 회수하기 위해 적절한 처리가 필요하다.
○ 원유와 천연가스를 생산하는 공정에는 많은 양의 물을 사용하여 폐수가 발생한다. 마이크로 여과와 바이오 공정이 연합한 일부 부지의 유전 폐수처리에서는 석유생산량의 10배의 폐수가 발생한다. 유전폐수는 n-alkane(TNA), polycyclic aromatic hydrocarbons(PAHs), 벤젠 및 페놀 등 유기 오염물질을 상당량 함유한다. 기존의 처리로 폐수의 높은 COD(2,000㎎/L 이상)를 200㎎/L 이하로 감소할 수 없다. 그러므로 방출수는 DOE(미 에너지부) 허용치를 만족시킬 수 없고 또 유입수의 COD 변동이 매우 심하다.
○ 현존하는 대부분의 처리 방법에서 폐수는 생물학적 처리기(bioreactor)에 주입되기 전 물리적으로, 화학적으로 선행 여과되었다. 마이크로여과, 찌꺼기 떠냄(skimming) 및 코코넛 껍질 여과가 물리적 처리와 따뜻한 연화법(warm softening)이고, 응고제가 화학처리로 사용되었다.
○ 그러나 이 특허는 폐수에 있는 원유를 생분해(biodegrading)할 수 있는 분리 열대 호염성(halophillic) 미생물 공동체(consortium)를 배양하여 폐수와 혼합하여 발효시킨 다음, 멤브레인(분리막)에 주입하여 부유 고형물을 분리한다.
○ 이 특허에서 청구하는 가장 중요한 내용은 열대 호염성 미생물 공동체인데 말레이시아 천연 미생물이므로 이러한 특수 미생물을 구입하기가 용이하지 않고, 구입하더라도 미생물을 안전하게 배양하는 것도 문제다. 이 특허에서 청구하는 장치는 펌프, 믹서, 바이오 반응기, 멤브레인, 폭기 등으로 국내에서도 실험실과 생산단계에서 많이 이용되고 있다.
- 저자
- Universiti Putra Malaysia
- 자료유형
- 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0
- 권(호)
- WO20100008268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26
- 분석자
- 유*신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