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암의 전이 기전

전문가 제언
○ 악성 암세포가 일차적인 종양부위에서 다른 곳으로 옮겨가는 전이는 암환자의 중요한 사망원인이며 치료에서도 가장 큰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암 전이의 캐스케이드(cascades)를 살펴보면 여러 가지 분명한 단계를 거치며 분자와 세포수준의 기전으로 이루어진다. 이러한 과정에는 상피-간엽세포 전환(Epithelial?Mesenchymal Transition: EMT), 침입(invasion), 아노이키스(anoikis), 혈관생성(angiogenesis), 혈관을 통한 이동, 그리고 이차적인 장소에서 종양으로 나타나는 것으로 알고 있다.

○ 이 리뷰에서는 이러한 전이 캐스케이드에 추가해서 전이가 되기 전에 전이가 될 수 있는 적소(premetastatic niche)가 필요하며 줄기세포와 같은 성질을 가진 세포(암 줄기세포), 종양스트로마의 역할, 종양세포와 전이부위 세포의 주변 분비 상태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제시하고 있다.

○ 보건복지부 자료에 따르면 암 환자의 수는 증가 추세에 있고 일차적인 암은 수술에 의한 치유가 가능하나 암이 다른 부위로 전이되면 수술이 거의 불가능하고 사망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그동안 암 연구는 암 억제유전자의 탐색과 발현조절에 집중되어 왔으나 최근에는 전이가 암 치료에 가지는 의미와 암 전이 억제유전자에 대한 연구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 암은 암유전자에서부터 암 줄기세포, 암의 미세환경 그리고 전이까지 이루어지는데 암유전자가 세포를 암세포로 만들 뿐 아니라 침입하고 자체재생에까지도 관여하고 멀리 유포된 세포의 재생과 적절한 적소를 찾아 새로운 환경을 만들고 혈관생성과 다른 세포에 미치는 다양한 소통과 종양과 숙주 간 상호작용에도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가 의문이다. 발암의 기전과 전이의 캐스케이드를 이해하는 것만이 치료를 위한 전제조건으로 생각한다.

저자
Thomas R. Geiger, Daniel S. Peeper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바이오
연도
2009
권(호)
1796
잡지명
Biochimica et Biophysica Acta (BBA) - Reviews on Cancer
과학기술
표준분류
바이오
페이지
293~308
분석자
강*원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