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제리 사막의 태양광발전 양수시스템 평가
- 전문가 제언
-
○ 사하라 사막이나 아라비아 사막과 같이 식수와 관개용수가 필요한 지역에서는 지하수 개발이 매우 중요한 사업이 되고 있다. 해안지역에서는 해수담수화 등의 대형 담수 공급시설이 건설되고 있지만 내부지역에 산재한 벽지마을은 지하수를 이용할 수밖에 없다.
○ 지금까지는 경유발전기를 이용한 양수펌프로서 지하수를 이용하고 있지만 석유가격의 급등과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감축해야 하는 상황에서 태양에너지 자원이 풍부한 지역에서는 태양광발전의 이용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
○ 그러나 태양광발전의 경제성은 아직까지 화석연료에 크게 미치지 못하고 있는 점이 문제이다. 이 자료는 태양에너지 자원이 풍부한 알제리 사막에서 태양광발전을 이용하여 지하수를 양수하는 시설을 설치할 경우의 경제성을 경유발전 양수기와 비교 평가하고 있다.
○ 태양광발전은 초기투자비가 많이 들기 때문에 기온이 48도까지 오르고 일평균 일사량이 평방미터당 최대 8,400Wh에 이르는 알제리 사막에서도 정부의 초기투자비 지원이 없으면 태양광발전 양수기의 보급이 어려운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또한 초기투자비가 높기 때문에 금융 이자율이나 은행의 할인율도 태양광발전 양수기의 경제성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 우리나라에서도 여러 가지 재생에너지 기술들에 대한 경제성 분석이 이루어지고 있는데 은행의 이자율이나 유가 및 물가 변동을 적절히 반영하여 기술별 경제성을 분석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 특히 재생에너지 기술들은 국내 보급뿐만 아니라 해외시장 개발의 대상이 되고 있는데 아프리카나 중동에 태양광발전 시스템과 기술을 수출할 경우에는 해당지역의 경제적 상황을 정확히 반영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그런 측면에서 알제리 지역에서 태양광발전을 이용할 경우의 여러 가지 조건을 분석하고 있는 본 자료를 참고할 수 있다.
- 저자
- B. Bouzidi, M. Haddadi, O. Belmokhtar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09
- 권(호)
- 13
- 잡지명
-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879~886
- 분석자
- 신*성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