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재생 원료의 슬러리 가수소전환 공정
- 전문가 제언
-
○ BTX(벤젠, 톨루엔 및 자이렌)는 석유화학 기초 원료로서?원유에서?얻는 양이?부족하여?고-방향족?탄화수소의?전환으로?수요를?충족해야?한다. 석유에서 얻을 수 있는 저가의 중유, 증류잔유 등의 중 탄화수소 원료를 바이오 재생원료와 혼합한 복합 슬러리 원료를 가-수소 전환하여 고가의 저 탄화수소를 만드는 공정이 이 특허의 청구 내용으로 원유 정제산업의 제품 업그레이드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
○ 중유의 제품 업그레이드를 위해서는 중유와 혼합할 수 있는 저 탄화수소 원료를 찾기가 매우 어렵다. 특히 중유를 디젤연료 또는 석유화학 제품의 원료로 전환하기 위해 바이오 재생원료를 사용한 혼합원료를 처리하는 공정과 고-방향족의?알킬교환을 위한?새로운 촉매의?제조기술이?발명의?청구내용으로?촉매의?수명과?활성을?높여 바이오 재생원료를 이용한 합성연료 생산의 경제성을?크게 개선할?수?있다고?본다.
○ 중유의 가-수소전환에 사용되는 종래의?알칼리?균질성?촉매는?공정에서활성을?잃고 공정상의 불순물을?제거하기?위해 전처리가?필요하다. 이러한?단점을?크게?개선한?새로운?가-수소 전환반응에 사용되는 초미세 입자로 분산된 금속 황화물 촉매의 조성과 제조방법은 청구범위로서?목재폐기물, 왕겨, 풀, 옥수수껍질, 잡초, 수중식물, 건초, 폐지 등과 같은 값싼 바이오 재생원료를 이용한 합성연료 제조에서 제품수율을 높이고 제조원가를?크게?낮출 수?있다고 본다.
○ 이?발명의?공정과?촉매시스템은?중유 또는 증류잔유와 목재폐기물 및?농산폐기물과 같은?바이오 재생원료의?혼합사용이?가능하다.?혼합 슬러리 원료를 분산된 금속촉매 하에서 상호보완적으로 가-수소전환 반응시켜 불순물과?부산물이 생기지 않아?복잡한 분리공정이 필요치?않아?매우?경제적이다.?자원이?부족한?한국에서는 부가저가의 중유 또는 폐유와 바이오 재생원료를 사용하여 `합성 원료 또는 연료개발‘에?응용할 수 있다.
- 저자
- UOP LLC
- 자료유형
- 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09
- 권(호)
- WO20090146225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24
- 분석자
- 김*원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