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칭하이-티베트 철도의 영구동토 구간 건설 및 그 교훈

전문가 제언
○ 칭하이-티베트 철도(1,956㎞)는 칭짱 철도 혹은 칭하이-시짱 철도라고도 불린다. Xining-Golmud 구간(815㎞)은 1984년에 완성됐다. 영구동토대 구간(632㎞)을 포함한 Golmud-Lhasa 구간(1,142㎞)은 2001년 6월 29일에 첫 삽을 들어 2006년 7월 1일에 정식 개통했는데, 총 건설비용은 36억 8천만 불(US $)에 달했다.

○ 동토는 영구동토와 계절적 동토로 구분한다. 전자는 적어도 2년 이상 0℃ 이하 온도를 유지하는 땅으로 지구 육지면적의 20%~25%를 차지한다. 후자는 계절적으로 연간 15일 이상 어는 땅으로 북반구 육지면적의 약 55%를 차지한다. 그린란드의 약 99, 알래스카의 약 80, 러시아의 약 50 및 중국의 약 20%는 영구동토로 이루어져 있다.

○ 지역에 따라 영구동토층의 상부(활동층: active layer)는 따뜻한 계절에 녹고 추운 계절에는 다시 어는 것을 반복한다. 따라서 이 활동층과 계절 동토에 건설된 구조물은 피해를 보기도 한다. 시베리아에서는 바이칼-아무르 철도 노반 피해의 약 70%가 영구동토대 활동층의 해동(thawing)과 동결(freezing)에 의한 것이라고 한다.

○ 우리나라 대부분은 계절적 동토대에 속한다. 그래서 땅이 겨울철 얼고 해빙기에 녹아 축대가 붕괴하기도 하고 잘못된 설계 때문에 도로는 지반의 동결과 해동에 의한 동상(frost heave)과 연화(frost boil) 현상으로 파괴되기도 한다.

? 한국동력자원연구소 재직 시 본인은 1985년 지반의 동결 심도 산출과 도로설계에 적용할 수 있는 연구, “한국에서의 설계 동결지수치(design freezing index value) 분포와 그 응용”을 수행했다. 그 당시엔 기온자료가 많지 않아 10년간 자료에 의한 방법으로 설계 동결지수치 분포도를 작성했다.

? 그동안 기온자료도 많아졌고 기후도 변화해 30년간 기온자료에 의한 방법으로 설계 동결지수치 분포도가 작성된다면 이 자료는 오늘날의 도로안정성 설계에 유익하게 이용될 것으로 본다.
저자
Ma Wei, Cheng Guodong, Wu Qingbai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09
권(호)
59
잡지명
Cold Regions Science and Technology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3~11
분석자
한*석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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