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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린 공급체인관리를 위한 대응

전문가 제언
○ IP(Internet Protocol) 전화기는 IP 대응 다기능 전화기로 다양한 요구조건을 충족시켜야 한다. PBX(Private Branch Exchange)에서도 IP화가 진행되고 있으며, 그 주요 요인은 구내 네트워크를 경제적으로 구축할 수 있으며, 다양한 기능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 IP 전화기의 생산과정에서 BTO(Build to Order) 생산방식을 도입함으로써 생산능률 향상, 전력 사용량 감소 등 그린 공급체인관리의 성과를 실현할 수 있다. 본고에서는 IP 전화기의 그린 공급체인관리, 작업의 개선효과의 실적 등을 중심으로 그린 공급체인관리를 고찰하였다.

○ 공급체인관리란 원재료의 공급자, 제품생산자, 수요자 등 3자가 정보를 공유하여 수급과정을 최적화하는 과정을 말하며, 이를 효율적으로 실현하기 위해서는 재료구매, 생산관리, 재고관리, 납기관리 등을 신속하게 이행할 수 있는 업무지원용 정보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 일본 국토교통성에서는 2009년도 항만물류 고도화를 위한 공급체인관리 정보시스템으로 해상 컨테이너 화물의 트래킹 시스템을 개발하기로 하였다. 일본에서는 철강업체의 SCM을 위한 업무지원 시스템이 개발되고 있다. 최근에 표면처리 강판을 생산하는 업체에서 SCM의 실현을 위해 구축한 정보지원 시스템의 효과를 발표한 바 있다. 우리나라 철강업계의 시장환경은 일본과 유사하여 SCM의 도입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 우리나라에서도 삼성그룹, LG그룹이 중심이 되어 SCM의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IT강국으로서의 장점을 활용하여 효율적인 정보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으며, 중소기업의 경우에도 정보공유에 의한 기업경영의 합리화가 이뤄질 수 있을 것이다.

저자
S. Ishii,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전기·전자
연도
2009
권(호)
62(3)
잡지명
NEC 技報
과학기술
표준분류
전기·전자
페이지
67~71
분석자
장*석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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